넥펀 사태와 함께 간곡히 부탁드립니다.

P2P수다 / 정보공유

홈 > 커뮤니티 > P2P수다 / 정보공유
P2P수다 / 정보공유

넥펀 사태와 함께 간곡히 부탁드립니다.

오랜만에 타 P2P 업체 방문기를 올리면서 피포를 들어갔다가 넥펀의 상황에 대해 알게되었습니다.

피포방문단으로 넥펀을 처음 방문했었습니다.

기본적으로 이렇게 방문하게 되면 주말에 수 많은 사람들이 시간을 써서 마련한 자리입니다.

그리고 그 자리에서 과자 하나라도 먹게 됩니다. 무언가 명백히 드러나기 전까진 절대 나쁜 소리를 하기가 힘든 구조입니다.

나쁜 소리를 할 수 없는 또 하나의 이유는 망한다는 소문만으로도 멀쩡한 업체도 망할 수가 있습니다. 그렇게 되면 그 업체에 투자한 사람들에게 피해가 가게됩니다.

그래도 과거의 저는 방문단 후기에선 중립을 지키려고 애를 썼던 것으로 보입니다. 지금보다 한참 전이기도 하구요.

저의 경우 방문단으로 간 예의상 소액투자 하다 (총액 기준 5~30만원 수준에서 돌림...) 그나마도 코로나가 터진 후 투자를 중단해서 피해금액은 없습니다. 이벤트 참여를 했거나 이벤트 참여용 글을 썼는지는 모르겠습니다.

방문단 후기에도 밝혔다시피 사전리스크에 대한 헤지가 되어 있지 않습니다. 기본적으로 자동차 담보 대출이 아닌 중고차 상사 법인 신용대출입니다. 결과적으로 해당 중고차 사업자들이 망하면 같이 망하는 구조입니다.

코로나19가 터졌음에도 불구하고 넥펀에서는 리스크 관리를 위한 업무를 진행하지 않았었습니다. 물론 공지글을 통해 투자자분들께 안심하라는 글을 올렸던 걸 본 기억은 있습니다. 하지만 투자자들도 투자가 잘 되지 않고 중고차 매매시장도 좋지 않은 상황에서 넥펀에 투자하는 건 아니라고 생각되어 비록 소액이지만 코로나 이후 회수하였습니다.

https://nexrichfunding.com/nexrich/?mode=notice_view_r&type=view&table=notice&id=11045&cate=&sfl=&stx=&page=1

보다 자세한 상황을 알기 위해 공지글을 보았습니다. 본인도 갑작스런 해고로 힘들텐데 이렇게 투자자에게 죄송한 마음까지 가져야 하는 해당 직원이 안타깝게 느껴집니다. 해당 직원들에겐 피해가 가지 않았으면 합니다.

1. 중고차 매매업이 코로나 영향으로 힘들어져서 해당과 같은 경우가 발생한 것인지

2. 애초에 폰지사기처럼 하려고 했던 것인지는 아직까지 확신할 순 없을 것으로 보입니다.

하지만 1번의 경우더라도 결국 2번으로 수개월 버텨왔을 가능성 또한 있어 보입니다.

2번의 경우라면 넥펀에 실질적인 책임을 가지고 있던 사람들에겐 분노밖에 느껴지지 않습니다.

하지만 그래도 실낱같은 희망이라도 붙잡아 본다면 직원들이 협조적인 태도를 보이고 있다는 점, 그리고 예전에도 넥펀이 살아난 적이 있다는 점 등을 고려하여 사태가 해결되는 이상적인 시나리오가 발생되어 넥펀에 투자하신 투자자분들의 피해가 최소화되길 바랄 뿐입니다.

여러분들에게 간곡히 부탁드립니다.

1. P2P는 위험합니다.

2. 최악의 경우를 산정했을 때 대처방안을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이해가 되지 않으시면 투자하지 마세요.

3. P2P는 전액 손실이 가능합니다. 감당할 수 있는 금액만 하세요.

마지막으로 가장 중요한 건

저도 믿지마세요

돈은 여러분들의 피,땀,눈물 중 하나일 가능성이 많습니다. 적어도 돈에 관해서만큼은 남을 절대 쉽게 믿지 마세요.

제가 약속드릴 수 있는 건 단 두 가지입니다.

1. 현재 어떤 업체와도 같은 경제적 동기를 가지고 있지 않습니다. 제가 투자하고 있는 업체 중 망하는 경우가 생기면 저도 여러분과 같이 피해자가 될 것입니다.

2. 혹시 1번의 상황에서 변동이 생기면 즉시 공지를 남길 것입니다.

이런 일들이 있을 때마다 항상 회의감이 듭니다.

피포 필진으로서 얻는 경제적 혜택은 거의 없다고 보시면 됩니다. 글 하나에 100p 얻습니다.

그렇다고 투자자 풀은 한정적이라 유명세를 얻을 수 있는 것도 아닙니다. 또한 제가 글을 하나라도 적었던 업체들 중 10에 7~8은 나중에 망할 겁니다. 10에 7~8이나 성공하다면 사람들 모두 무조건 창업을 해야죠....

이 건 상식입니다.

지금 제가 하고 있는 가장 비합리적인 행위가 P2P와 관련하여 글을 쓰는 행위일 수도 있습니다.

high risk, low return에 상당한 시간까지 소모합니다.

그래도 제가 글을 쓰는 이유는 P2P포럼 필진을 하게 되면서 좋은 인연들과 같은 관심사를 지닌 사람들도 만나게 되었고 다양한 대체투자방법들에 대해서 저 스스로도 공부하게 되었습니다.

하지만 이쯤되면 P2P관련 글을 계속 써야할지도 정말 고민해봐야겠습니다.

이번 사태로 피해를 입으시는 분들 모두 피해가 최소화되길 바랄 뿐이며 멀쩡히 운영 중인 다른 P2P업체들에게도 불똥이 튀지 않길 바랍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하며 다시 한 번 말합니다.

저도 믿지 마세요

11명이 추천합니다. / 이 글이 좋았다면 추천을 꾹~ 눌러 주세요.^^

, , , , , ,


16 Comments
35 bigfoot 07.11 12:46  
투자시 반드시 새겨야 할 글입니다

사람은 믿되 돈은 믿지 마시길~!!!
31 귀공자 07.11 13:13  
유용한 글 감사합니다. 잘 새기겠습니다.
1 슈가디 07.11 17:56  
잘봤습니다. 감사합니다!
62 네스라인 07.11 18:30  
감사합니다. 저 자신을 되돌아 보는 시간이 되었습니다.

축하드립니다! 행운의 6 럭키포인트를 얻으셨습니다 : )

5 윤진 07.11 20:25  
정말안타까운사태가
또발생했군요
32 Richard 07.11 21:01  
추천은 항상 부담 스럽습니다.
5 지은 07.11 21:03  
맞아요 돈에 관해서는 아무도 쉽게 믿어서는 안됩니다.
4 ella 07.11 22:56  
정말 다른 p2p 업체에는 피해가 가지 않길 바랍니다ㅠㅜ
21 나는나 07.12 13:07  
투자는 스스로가 판단해야할부분 이라고 생각합니다 누구하나의 게시글로 투자하고 그사람을 원망해서는 안됩니다.
제발 이번 사건으로 피해를 보신분들의 피해가 최소화되길 바랍니다.  저도 과거에 아나리츠 더좋은 펀딩플랫폼 후담 이룸 Hn 오리 등등 사기 업체에 투자해서 정말 많이 후회하고 투자도 접고 했었습니다  다시 돌아온 이후에는 부동산 주택담보 위주로만 하고있습니다 하지만 주택담보도 부실이 나는 경우들이 발생하고 있으니 정답은 없습니다 본인이 잘 판단해서 투자에 대한 책임을 갖고 회수가 안될시 적극적으로 회수방법을 찾아야합니다
24 그냥 07.12 17:08  
공감합니다.
27 제이 07.12 22:29  
좋은 글 정말 감사합니다. 다시 한번 되새기게 되네요. 다들 잘 해결될 수 있기를 바랍니다.

축하드립니다! 행운의 6 럭키포인트를 얻으셨습니다 : )

14 쩐주 07.12 22:55  
예전 후기도 공유해주시고 도움되는 말씀해주셔서 감사합니다. 많이 배우고 있습니다.
1 나란데라 07.13 00:38  
감사합니다.
투자의 모든 책임은 투자자 본인에게 있다고 생각합니다.
수익율이 조금 낮더라도 안전한 상품에 투자하는 것이 좋을 수 도 있습니다.
모든 금융상품의 금리에는 리스도 포함 되어 있습니다.
6 정치얌 07.14 23:40  
투자는 정말 자신이 책임질 수 있는 금액과 커버리지로 결정하는 것이 맞는 것 같습니다
정말 다른곳에서 불똥이 튀지 말아야 할텐데요ㅠㅠ
제목

최신소통글


새댓글


이벤트&투자상품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Story Naver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