펀다 방문기

P2P수다 / 정보공유

홈 > 커뮤니티 > P2P수다 / 정보공유
P2P수다 / 정보공유

펀다 방문기

월요일 펀다를 방문했습니다.

펀다는 두 번째 방문입니다. 하지만 현재 건물은 처음입니다.

공유 오피스를 쓰실 땐 상당히 좁았었는데 강남역근처로 공간을 확 넓혔더군요.

(고정비 걱정은 살짝 되지만요ㅠㅎ)

제가 실무자 분들과 미팅한 장소입니다. 옆 사무실 공간이 훨씬 넓지만 사람들이 많아 사진을 찍진 못했습니다.ㅎ

현재 직원은 30명 정도이고 데이터를 엑셀로 돌리고 있는 무식한 광경은 보지 못했습니다. 확실히 it개발인력은 펀다가 강합니다. (전 아직도 열심히 무식하게 회사에서 엑셀을 돌리고 있습니다.)

그럼 제가 했던 주요 질문들을 정리해보겠습니다.

저의 주관적인 의견이 섞여있어 펀다 측 담당자분들의 얘기와 다를 수도 있음을 미리 양지드립니다.

또한 거의 방문한지 5일 가까이나 지나 많이 잊어버렸습니다.ㅠ

Question

1. 펀다를 불안하게 보고 있는 투자자들이 많다. 현재상황이 어떤가?

연초에 다수 투자를 받아서 괜찮다.

또한 생각보다 배달 매출등으로 소상공인 대출은 심각하지 않다. 마감이 빠르진 않지만 대부분 20일 내에 마감이 된다.

다만 동산 연체는 많이 되었으나 일부 상환이 진행되고 있으며 빠른 시일내에 해소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긍정적으로 해결될 것으로 보고 있다. 일괄판매를 하다 오프라인 판로가 막히다 보니 분할 매각으로 처분방안을 다각화 중이다. 코로나로 해결시점은 정확히 약속 드릴 순 없지만 최선을 다하고 있다.

2. 근본적인 펀다의 사업방향은?

원래 잘하는 것을 계속하려고 한다. 부동산도 하지 않고 이번 동산상품도 연체건이 해결되면 상품수를 줄일 것이다. SCF상품도 이미 하지 않고 있다.

소상공인 대출 등 원래 잘하는 것을 하려 한다. 세전 8-9%의 수익률을 투자자들과 차입자들에게 꾸준히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 목표다.

3. 세이프플랜 종료에 따른 대안은?

근본적으로 펀다가 목표로 하는 부실률은 2%(현재 부실율 2.8%추정)이고 투자자들에게도 소액분산투자를 권한다. 회사 자체적으로도 세이프플랜 종료에 따른 고민이 많고 대안을 생각하고 있다. 많은 모델링을 해보며 세이프플랜없이도 투자자들이 안정적으로 투자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하려 노력하고 있다. 지속적으로 고민해 나갈 것이다.

펀다에 대한 개인적인 생각

1. 생각보다 분위기가 좋았다. 오히려 작년보다 겉으로 보기에는 훨씬 좋은 상태였다. 투자자금을 받은 뒤로 코로나가 터져서 다행인지 불행인지 당분간은 버틸 수 있어 보인다.

2. P2P기업 중에서는 현상황에 대해 대내외적으로 오픈을 잘해주는 기업이다. 불안한 투자자 분들이 있다면 직접 방문하거나 연락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 될 것이다.

3. 근본적으로 수수료를 수익모델로 삼은 기업이 아니라 데이터 수집이 더 중요한 기업이다. 오랫동안 raw data를 쌓고 그 데이터를 어떻게 활용할 것인지가 펀다의 영속성과 가치를 결정할 것으로 보인다.

4. 국내 P2P업계의 향방을 결정하게 되는 회사가 될 수도 있는 곳이 펀다이다. 제발 잘 해나가주시기를 바란다.

그 뒤로는 제가 개인적인 제 생각을 많이 전달드렸습니다. 갑작스런 방문에도 응해주신 펀다에 감사드리며 괜히 회의시간을 뺏어서 죄송했습니다.

앞으로 꾸준히 발전하는 펀다가 되길 바라겠습니다.

P.S.

회사소개서는 주실거죠?ㅎㅎ

7명이 추천합니다. / 이 글이 좋았다면 추천을 꾹~ 눌러 주세요.^^

, , , ,


32 Comments
잘 봤습니다~~
23 두루도로 06.27 17:34  
[@초짜투자자] 댓글 감사드립니다.ㅎ
제목

최신소통글


새댓글


이벤트&투자상품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Story Naver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