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 부동산 트렌드 쇼 후기

기타투자처 정보공유


홈 > 정보공유 > 기타투자처 정보공유
기타투자처 정보공유
본 게시판은 글 작성 100 POINT / 댓글 작성 10 POINT를 획득 하실 수 있습니다.

2021 부동산 트렌드 쇼 후기

1.2020년도에 이어 또다시 부동산 트렌드 쇼를 다녀왔습니다. 아무래도 코로나19로 인해 인원이 제한적일 수밖에 없고 이러한 행사를 권장할 수 없는 상황이지만 어찌 됐든 다녀왔습니다. 조선일보에서 주로 진행하고 매년 삼성동 코엑스 홀에서 진행되고 있습니다. 사실 이런 규모의 쇼들이 두세 군데 매년 했었는데 코로나19로 온라인 전환이 되거나 규모가 축소되어 아쉽긴 합니다.

2. 제가 느낀 특이점으로는 확실히 작년보다 젊은 사람이 많이 보였다는 것입니다. 절대적인 숫자는 줄어들었음에도 아무래도 재테크에 관심 있는 젊은 층들 특히 20~30이 늘어났다는 방증이 아닌가 싶기도 합니다.

비닐장갑을 20년도에 이어 또 끼고 들어가는 나도 참...

이런 거에 또 진심인 편이라 스탬프 찍고 휴지를 받았네요 ㅋㅋ 요새 모델하우스 이런 게 없어서 재미가 없었는데 말이죠 ㅋㅋ

그런데 정말 사은품 쓸어 담으시는 분들이 있던데 존경스럽긴 합니다. 전 아무리 찾아봐도 그런 부스가 안 보이던데 말이죠. 이 분야도 노하우가 있나 봅니다.

운이 좋게도 첫 강의를 들을 수 있었는데요...

오 제가 좋아하는 홍춘욱 작가님을 실물로 뵙게 되다니 영광이었습니다.

다만 강의 중 사진을 찍은 것은 저작권 문제가 있을 수 있으니 올리지 않도록 하겠습니다.

3. 옆에 계신 심형석 님은 공급의 관점에서 25년까지 재상승기라고 보나 여러 변수가 있다.

교통 호재가 있는 곳 위주로 보라라고 짧게 말씀하신 것 같았습니다.

솔직히 말하면 심형석 님이 오히려 약간 지역들을 더 찍어주시긴 하셨는데 GTX 신 안산선이라던가 시흥 쪽 수도권의 교통 관문 등을 말씀하셨습니다.

4. 두 번째 발표자 홍춘욱 님의 경우에는

거시경제 환경 위주로 설명해 주셨으며 내년까지는 오른다고 볼 수 있다고 하셨습니다.

결국 두 가지 문제를 언급해 주셨는데 부동산에서는 수요와 공급인데 부동산에서의 수요는 금리다.

인플레에서 가장 중요한 건 여러 가지 요건이 있지만 취업 요건일 것이다 그것이 단기간에 좋아질 것이라고 보기 힘들다고 생각한다. 그렇다면 금리 인상 가능성은 내년까지 낮다. 2-3년 뒤는 너무나도 많은 변수가 있기 때문에 모른다. 지금 시장금리의 급등은 인플레 기대이고 아직은 실질금리는 마이너스이며 유가와 금리가 상관관계가 높은데 유가는 더 오르긴 힘들다. 부동산 공급에선 주택 착공률이 중요한데 이 게 늘어날 것이고 보통 2.5년의 사이클을 가져서 2.5년 뒤 즉 23년 말부터 공급물량이 시작된다면(계획대로 될 시) 그때 즈음이 조정기로 보나 공급 계획이 지연되면 고점이 또 딜레이 될 수 있기 때문에 언제가 피크라고 말을 할 수 없으나 나 1-2년 동안은 더 갈 수밖에 없는 환경으로 보인다. 임대료 부담은 규제로 높아질 수밖에 없고 08-09년 제외 가장 높은 수준인데다 계속 가기 때문에 버블은 맞으나 추후 상승에 있어선 절대 가격 레벨의 문제로 더 큰 상승은 물음표다고 해주신 것 같았습니다.

5. 그리고 크게 두 분 다 논점에서 큰 줄기가 다르지 않았기 때문에 서로의 의견에 동의하신 것 같았습니다.

결국 집은 언제 사야 된다고 했을 때 청약의 가능성이 없는 사람들은 지금이라도 사야 한다는데 동의를 두 분 다 하셨습니다.

6. 하지만 저는 일단 청약의 가능성은 없지만 청약을 계속 지켜보면서(3기 신도시 포함) 지수형 etf로 인플레이션을 헤지 하면서 가려고 합니다. 유가상승은 막혀 있지만 최근 닥터 copper라고 불리는 구리의 시장가격이 심상치 않은 데다 저도 원자재 쇼티지로 고통받고 있기 때문에 인플레가 정말 오랜만에 일어나지 않을까 하는 두려움도 있고 일단 영끌을 해도 아직까진 돈을 더 모아야 하는 부담감이 있긴 합니다. 물론 갭투자를 하면 달라집니다만 어느 정도 다른 금융상품으로 인플레 헤지를 할 수 있다면 인플레 헤지 차원으로 굳이 부동산을 무리해서 사는 건 아닌 것 같고 계속 청약하면서 조금은 미뤄 봅니다.

7. 교통호재 위주로 도심 위주로 한 번 영끌 매수를 고려해봐야 하나 싶다가도 쉽지는 않네요.

그리고 심형석님도 지식산업센터를 수익형으로 언급하긴 하셨고 한 번 부스에서 동탄 지식산업센터도 상담받아봤는데 지식산업센터 투자를 한 번 관심 가져봐야 하나 싶긴 합니다.

머 이도 저도 안되면 이민도 고려를 ㅎ

8. 제가 좋아하는 셀럽(?) 중 하나이신 유현준 교수님의 강의도 듣게 되었네요. 의도치 않게 교양(?) 강의도 듣게 되었습니다. 도시는 무엇으로 사는가나 차이나는 클라스 등에서 이미 하셨던 이야기도 많으셔서 집중을 많이 하지 못했는데요. (정확히는 배고파서...) 마지막에 미래는 오는 것이 아니라 창조하는 것이라는 말이 와닿네요.

한 번 제 미래, 세상의 미래를 받아들이지 말고 창조하기 위해 노력해 봐야겠습니다.

강의를 두 개나 점심을 굶으면서 들은 데다 강서 쪽으로 이사오다 보니 강남은 오산 살 때나 멀기는 마찬가지라 좀 많이 피곤하기도 하네요.

이상 놀이동산도 클럽도 아닌데 밴드를 묻히고 4시간을 해당 장소에서 있었던 두루였습니다.

다음 연도에는 제 명의로 된 부동산이 있어야 하는 것일까요? ㅠ ㅎ

이상 언제나 배우려고 노력하는 경제 인플 두루였습니다.

, , , , , , , , , , , , , , , ,


11 Comments
20 심대승 05.01 19:01  
정말 유익한 곳에 다녀오셨군요....^^
사진으로나마 잘 보았습니다.
45 두루도로 05.01 19:16  
[@심대승] 감사합니다
99 네스라인 05.01 22:54  
공유 감사합니다.
45 두루도로 05.02 12:12  
[@네스라인] 감사합니다
99 껴엉사랑 05.01 23:42  
공유 감사해요~
45 두루도로 05.02 12:12  
[@껴엉사랑] 감사합니다
99 귀공자 05.02 01:08  
후기 잘 봤습니다.
45 두루도로 05.02 12:12  
[@귀공자] 감사합니다

축하드립니다! 행운의 10 럭키포인트를 얻으셨습니다 : )

33 이런곳이 05.03 08:24  
이런것도 있었다니 처음 알게 되네요 후기 잘봤어요
45 두루도로 05.05 22:45  
[@이런곳이] 감사합니다
45 jung 05.07 16:25  
공유 감사합니다 :)
제목

최신소통글


이벤트&투자상품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Story Naver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