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출, 빚투, 레버리지, 영끌 투자에 대한 생각

주식투자 정보공유


홈 > 정보공유 > 주식투자 정보공유
주식투자 정보공유
본 게시판은 글 작성 500 POINT / 댓글 작성 50 POINT / 투표참여시 100 POINT를 획득 하실 수 있습니다.

대출, 빚투, 레버리지, 영끌 투자에 대한 생각

안녕하세요. 보라개미입니다.

오늘은 투자를 함에 있어서 많이 고민하는 대출, 레버리지, 빚투, 영끌 투자에 관한 이야기를 나눠보고자 합니다.

요즘 흔히들 말하는 '영끌, 빚투'라는 단어들이 뉴스에서도 나올만큼 많은 투자자들이 관심을 가지고 있고, 좀 더 큰 자금으로 큰 수익을 내보려고 많은 이들이 대출과 레버리지를 활용하여 투자를 하고 있습니다.

이것이 가능했던 가장 큰 이유는 코로나 때문에 경제가 어려워졌고, 경제를 살리기 위해 돈을 풀려고 금리를 계속해서 내렸기 때문이라고 생각합니다. 실제로 1~2%대에 대출을 받아 투자하는 분들을 주변에서 쉽게 볼 수 있었구요.

그리고 우리가 부동산을 구매할 때 본인 돈 100%로 구매하시는 분이 계시나요? 아마 요즘 시대에 본인 돈 100%로 부동산을 구매한다면 멍청하다는 소리를 들을지도 모릅니다..

부동산만이 주는 안정감도 있지만 투자에서 대출과 레버리지를 잘 활용하기만 하면 더 큰 수익을 가져다 줄 수 있기 때문에 시장을 충분히 경험해보고, 공부해본다면 더 빨리 부자가 되는 지름길에 설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그렇다면 '부자들은 대출, 빚에 대해서 어떻게 생각하는지, 빚이 있다면 빨리 갚는게 좋은 것인지, 대출을 어떻게 활용하면 좋은지, 나는 빚을 어느정도까지 감당할 수 있는지' 등등에 대해서 한 번 이야기를 나눠보겠습니다.

부자는 빚을 사랑한다?

이 분은 제가 좋아하는 분 중 한 분이고, 현재 더퍼블릭자산운용의 대표이신데요, 최근에 신사임당 유투브에 나오셔서 '부자들이 갚지 않는 대출의 3가지 조건'이라는 주제로 대출, 빚투에 대한 이야기를 해주셨습니다.

여기서 나온 부자들이 갚지 않는 대출의 3가지 조건을 요약해드리자면,

1. 만기가 길다.

2. 이자가 싸다.

3. 중도상환이 가능하다.

라는 3가지로 요약을 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뭐 누구나 다 알만한 내용일수도 있지만 이걸 그냥 머릿속으로 알고 있는 것과 이러한 장점을 잘 활용하는 것의 차이점은 정말 크다고 생각합니다. 물론 지금 당장 대출, 빚을 활용해서 투자를 하라는 말은 아니지만요. 여건과 상황이 된다면 충분히 활용해볼만할 가치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저도 현재 여러 대출을 활용해서 투자를 하고 있고, 제 월말 결산을 한 번씩 보시는 분들이시라면 순자산과 부채의 비중을 어느정도 파악하실 수 있을 것입니다.

그래서 오늘은 제가 대출을 어떻게 사용하고 있는지, 과연 대출 이자 이상의 수익을 내고 있는지 한 번 점검해보는 시간을 가져보려고 합니다.

현재 대출 상황은 ?

ㅁ 총 대출금 : 14,700,000원

ㅁ 평균 금리 : 3.49%

ㅁ 연이자 : 421,800원

ㅁ 월 이자 : 35,150원

현재 제가 관리해드리는 부모님 투자금을 제외한 대출금이 약 1,470만원정도 됩니다. 이렇게 1년 동안 대출을 받을시 이자가 연 42만원정도 나가고, 매월 3만5천원씩 나가게 됩니다.

그런데 저는 이 대출금을 모두 주식에 투자하지 않습니다. 현금을 보유하지 않고 100% 주식에 투자하면 심리적 부담감도 커질뿐더러 원금을 잃을 경우 순자산에서 채워넣야하기 때문에 최대한 안전하게 투자를 하려고 하는데요, 항상 현금을 총 투자금 대비 20~30%정도 유지하려고 하기 때문에 현재도 800만원 정도를 현금으로 보유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가장 대출금리가 높은 카카오뱅크 비상금 대출(4.6%)은 사용하지 않으면 이자가 나가지 않기 때문에 실제로 월마다 나가는 이자는 2만원 안팍입니다. 마이너스 통장이나 비상금대출의 경우 사용하지 않고 통장에 넣어두면 실제로 이자가 나가지 않아서 현금성 자산으로 투자 한도 폭을 늘려 놓는데 아주 좋은 방법으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또한 한국장학재단에서 받을 수 있는 생활비 대출과 학자금 대출은 거치기간이 10년이고 중도 상환이 자유롭기 때문에 최대한 이 투자금을 활용하고 취업 후 상환하려고 합니다. 학자금은 조교로 일을 하면서 90% 지원받기 때문에 학자금 대출을 당장 갚을 필요도 없다 생각되구요.


이렇게 대출을 받아서 투자하는 것이 위험할 수도 있지만 저도 처음부터 대출, 빚을 활용해 무리하게 투자를 한 것은 아닙니다.

P2P투자를 하면서 여러 상품을 공부했었고, 어느 정도 안정적으로 이자를 받을 수 있는 주택담보대출 상품에 2년넘게 투자하면서 최소 연5~6% 수익률을 받을 수 있게 시스템을 갖춰놨기 때문에 위의 대출 이자는 충분히 커버할 수 있다고 생각하였습니다. 물론 원금이 날아갈 가능성은 있는데 아직까지 주택담보대출 상품에서 부실이 나진 않았네요.

아무튼 이자가 싸고, 만기가 길고, 중도 상환이 언제든지 가능한 대출은 충분한 활용가치가 있다 생각되고, 제 원칙은 가지고 있는 현금을 모두 주식에 풀배팅 하지 않기 입니다. 지금은 자산가격들이 많이 부풀어 있으며 언제 꺼진다해도 이상하지 않을 상황이니 지금 시점은 더욱 조심해야하고, 또 찾아올 기회를 잡기 위해 대출을 뚫어 놓은 것이기도 합니다.

실제로 작년에는 무직자도 카카오뱅크 비상금 대출이 가능했는데 현재는 소득이 없으면 대출이 아예 안나오고 소득이 있어도 안나오는 경우가 있더라구요. 작년에 미리 뚫어놓기 잘한 것 같습니다.

마지막으로는 현재 대출로 투자를 하는 것에 생각이 있으시다면 이자를 충분히 감당할 수 있는지, 원금에서 손실이 나도 어느정도 커버가 가능한지 등등 여러 조건들을 잘 생각해보시면 좋겠습니다.

#대출 #빚투 #영끌 #레버리지투자 #대출이자 #블챌 #오늘일기

, , , , , ,


4 Comments
99 귀공자 05.03 16:56  
공유 감사드려요.
38 조이나 05.03 22:41  
감사합니다
99 네스라인 05.05 22:11  
공유 감사합니다.

축하드립니다! 행운의 42 럭키포인트를 얻으셨습니다 : )

99 껴엉사랑 05.05 23:08  
공유 감사해요~
제목

최신소통글


이벤트&투자상품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Story Naver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