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전자에 대한 믿음, 그리고 요즘 시대 부자원칙

피포필진 칼럼

홈 > 피포칼럼 > 필진칼럼
필진칼럼
본 게시판은 글 작성 700 POINT / 댓글 작성 70 POINT / 투표참여시 100 POINT를 획득 하실 수 있습니다.

삼성전자에 대한 믿음, 그리고 요즘 시대 부자원칙

(삼성전자에 대한 대중의 믿음, 현 시대 부자의 원칙)

전 삼성전자가 좋은 기업이라고 생각합니다. 정말 중요한 핵심 투자 배경이 결국 기업DNA라고 믿는 분이 계시다면, 삼성전자만한 기업이 없겠죠.

하지만 검증된 기업DNA 뿐 아니라 "내가 직접 확인하고 이해하는 기업에 투자하고 싶다"라는 투자 기준이 있으신 분이라면 당연히 관점이 달라집니다. 삼성전자가 너무 쉽다, 삼성전자는 하락할 이유가 없어요 라는 글을 자주 보는데, 납득하기 어렵습니다. 보유하고 있는 40개 이상의 기업 중 가장 어려운 기업이 전 삼성전자 같습니다.

예측이 불가능하고 고도의 전문성이 필요한 부분이 너무나 많습니다. 반도체 과연 누가 몇이나 이해하겠습니까. 심지어 내가 그 분야에 종사한다 하더라도, 반도체와 같이 고도로 전문성이 있는 분야일수록 더욱 더 분산됩니다. 내가 10년 현업 경력자라 하더라도, 과연 내가 아는 것과 내가 보는 시야가 본질이라고 확신할 수 있을까요.

지금 주식을 잘 모를수록 전 삼성전자가 아니라, 오히려 기업 구조가 굉장히 단순한 기업 중심으로 전 접근하는 것이 맞다고 생각합니다.

기업DNA라는 것이 꼭 시가총액이 높아야만 훌륭한 기업인 것이 아닙니다. 작은 사업체더라도 알짜배기로 그 분야에서 배당 잘 주거나, 수익성이 높거나, 자본정책 잘 짜고 견조하게 이어져왔으면 그게 기업DNA입니다. 지금 잘 모를수록 습관을 내가 아는 것과 모르는 것을 구별하는 형태로 넓혀나가야 합니다.

그렇게 하려면 내가 아는 분야가 생길 수 있는 영역으로 당연히 접근해야 하고 그렇다면 회사 구조가 단순해야 합니다. 가지고 있는 기업 중 초라한 기업, 지금처럼 쏠림이 발생하는 장에서는 더욱 더 홀대받는 가치들이 어떤게 있는지 살펴봐야 합니다. 기업 모니터링 역시 마찬가지입니다.

홀대받는 가치라는 것은 사실 전 분야에 걸쳐서 우리가 집중해야 하는 균형감에 대한 이야기입니다.

홀대받는 가치

: 시간의 유한성 (가족과의 시간, 부모님이 건강하실 때의 시간, 아이가 지금 웃어줄 때의 시간, 가족이 건강할 때의 시간, 그래 됐다. 이제 돈 벌만큼 벌었으니 이제 좀 여유갖자. 하는 때가 설령 온다해도, 그때의 1시간과 지금의 1시간은 같지 않습니다. 상대성이론이라는게 뭐 별거겠습니까)

: 투자의 프리미엄 (수익성이 10%가 나오지 않더라도, 스토리에 부합하면 일단 올라가는 시장. 수익성이 10%에서 높은 PER를 정당화하려면 당연히 EPS 즉 수익성은 낮아도 이익성장성이 높아야 합니다. 근데 또 그런 것도 아닙니다. 그럼 바로 과대계상되는 가치입니다)

: 현금의 가치 (지금 이벤트가 발생 하지 않았더라도, 발생이 했었을 때 대응이 가능했던 것에 대한 값을 우리는 전혀 고려하지 않습니다. 예를 들어 이자율 1%인 시대에 현금 2천만원을 보유하고 있었습니다. 난 수익을 아무것도 못 낸 것인가요? 아닙니다. 그 1년의 시간 동안 이벤트가 발생했다면, 그것을 막아낼 수 있던 그 리스크 헷징 비용을 그 2천만원이 수익으로 올린 것입니다)

눈에 보이는 것 이면에는 언제나 그 하부가 존재합니다. 투자가 가능한 것은 현금이 그 동안 급한 순간에 잘 회전되어줬기 때문입니다.

지금 투자나 돈 벌기에 집중할 수 있는 것은 가족 및 옆에 있어주는 사람들이 정서적으로 버텨주기 때문입니다.

어떤 주식의 주가가 급상승했다면, 급상승이 나오기 전의 기간을 지금과 유사한 본질을 가지고 버텨주었기 때문입니다.

근데 대다수는 눈에 보이는 현재 오르는 것, 현재 자극적으로 날 끄는 주제들에만 집중하다가 결국 다 놓쳐버립니다.

부자원칙 이라는게 뭘까 고민을 해보면 돈을 더 잘 버는게 아니라,

안정적으로 수익을 만들면서 결국 지속성이 있고, 균형감이 있는 것 같습니다.

https://t.me/joinchat/AAAAAFXwm-xcchJDOnBDPw

2명이 추천합니다. / 이 글이 좋았다면 추천을 꾹~ 눌러 주세요.^^

,


7 Comments
85 네스라인 09.02 22:25  
공감 되는 말들이 많네요.
감사합니다.
70 귀공자 09.02 22:32  
공감이 가는 글 감사합니다^^
4 Jigjill 09.02 23:35  
잘읽었습니다
잘 봤습니다. 감사합니다.
24 나는나 09.03 10:32  
공감되는 좋은 글 감사합니다
43 니지 09.03 13:45  
감사합니다
37 세미 09.04 00:59  
삼성전자에 대한 믿음 ㅎ 정말 공감합니다~~ 글 감사드려요
제목

최신소통글


새댓글


이벤트&투자상품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Story Naver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