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벨별 투자방법 LV 1. 예적금( 부제: 휴일날 지하철에서)

두루도로 - 두루두루 투자기

레벨별 투자방법 LV 1. 예적금( 부제: 휴일날 지하철에서)

11 두루도로 10 180 2

Lv 1. 예적금

레벨 1로 표현했지만 만렙인 사람들도 현금보유비중을 가져가야하므로 예적금은 정확히 누구나 가지고 있는 기본 상품이다. 한국은행 총재가 저축은행에 예금 중이라 뉴스거리가 되기도 했다.


예적금에서 가장 중요한 문구는 5천만원까지 예금보험공사에서 보호한다는 것이다. 반대로 가장 조심해야 할 것은 은행이나 저축은행등에서 취급하는 상품들이 모두 예적금이 아니며 예금자보호를 받는 것이 아니라는 점이다.


주저리 tip

: 신협이나 새마을금고는 각 중앙회에서 보장하며 지역 농협들도 마찬가지다. 중앙회가 아닌 곳에서 1금융권과 같이 한도 이상의 예금을하면 위험할 수 있다. 우체국도 예금자보호 적용이 아니라 우체국이 망할 위험인 것으로 알고 있다. 이 걸 국가보장으로 봐야하는지는 논란의 여지가 있을 것으로 보인다.


원리금 5천만원 미만의 돈이라면 무조건 세후이자율이 높은 곳에 가입하면 된다. 대체로 저축은행이나 새마을금고 신협등 상호금융기관의 비과세 저축 혹은 세금우대저축이 해당하거나 최근의 고금리 특판예적금이 될 수 있다. 문제는 역사상 저금리로 인해 이율이 낮은데다 금융기관별 차이가 크지 않으니 편한 게 최고일 수 있다.


하지만 비대면 계좌개설이 가능해지면서 소비자의 편리성이 올라갔다. 또한 공격적인 마케팅이 계속되고 있으므로 관심을 가질 필요는 있다.


일반적인 금리 확인은 국가에서 제공하는 금융상품한눈에

http://finlife.fss.or.kr/

특판등은 각종 온라인 커뮤니티를 확인하면 된다.


주저리 tip

: 결국 한 금융기관당 5천만원까지는 잃을 확률이 국가 신용도와 맞먹어 흔히 무위험수익으로 불린다. 하지만 경제위기 상황에서 달러나 엔화가 오르듯 원화가 국제금융시장에서 안전한 통화는 아니다.


결론

1. 예금자보호 혹은 중앙회 보호를 확인 후 가입

2. 세후 수익률이 높은 곳을 확인

3. 비대면 마케팅을 활용할 것


휴일이라 서울로 올라가는 지하철에서 간단히 써봅니다. 굳이 약속전에  중고서점 가보려고 아침부터 바쁘네요.


그래서 간단히 쓰려했는데 주저리가 길어져서 예적금만 쓰고 향후 저위험 상품들을 lv2 중위험을 lv3 고위험을 lv4-5로 나눠서 써봐야겠네요.


레벨 2는 어떤 저위험 상품을 써야 할까요?  특판 cma나 rp정도 되려나... ELD나 ELB같은 건 ELS보다 별로라고 생각하는 사람이라 딱히 많이 없네요. 의견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10 Comments
18 진연 10.09 12:47  
좋은 글 잘 읽었습니다. 저는 생각해보니 주택청약 밖에 없는것 같네요~~
22 리차드 10.09 14:46  
전혀 안 간단한데요.

예적금은 투자가 아닙니다. ㅋㅋ 
"투자는 손실 위험이 "

저축은행, 새마을 금고 아니면 별 메리트가 없는 것 같아요.
11 두루도로 10.09 15:04  
[@리차드] 현금보유도 투자로 보기도 하니까요ㅎ
메리트는 당연히 없죠ㅎ
그리고 간단하게 쓰려다 쓰지 못했습니다...ㅠㅜㅋㅋ
22 리차드 10.09 15:14  
[@두루도로] 네.. cma는 투자라고 봐도 될 듯 해요.  바로 사서 바로 팔 수 잇으니까요 원래는 rp나 MMF 및  MMW 에 1단위로 투자하는 상품들이라. 예금은 그냥 SAVING 인듯 예금 금리는 그냥 지금 소비를 포기하는 댓가
그리고 물가상승률에 대한 보상이라고 생각해요. 그냥 두면 마이너스인데.

주식투자, 각종투자를 하면 잃는다고 볼일 다 보는데  차라리 예금만 하는 것이 현명한 선택일지도 모르겠어요.
19 권형 10.09 15:08  
가끔 예적금인'척' 하는 위험상품들도 은행에서 거래되니까 Lv.1도 나름대로의 자기방어능력이 있으셔야할듯요 -_-;;;

이번의 독일국채사건처럼 (...)
22 리차드 10.09 15:12  
[@권형] 가끔 예금인'척' = 은행이 원인제공 = 은행에서 팔면 안됨

실제 금리에 투자하는 파생상품인데 독일 국채에 투자한다고 뻥 치고 말이죠.
예금도 제2금융권만 하게 되네요 자세한 설명 하시느라 고생하셨습니다
11 두루도로 10.09 17:42  
[@재테크부자] 1금융권은 대출받는곳이죠ㅎ
16 나는나 10.09 20:55  
가장 조심해야 할 것은 은행이나 저축은행등에서 취급하는 상품들이 모두 예적금이 아니며 예금자보호를 받는 것이 아니라는 점이다 --> 정말 중요한 포인트 라고 생각합니다.
29 네스라인 10.10 10:16  
모두 예적금이 예금자보호를 받는 것이 아니다 라는 사실 처음 알았네요.

최근글


새댓글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Story Naver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