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적 자립과 투자를 대하는 마인드-모건 하우절, 나심 탈렙

자유글·이슈·유머


홈 > 커뮤니티 > 자유글·이슈·유머
자유글·이슈·유머

본 게시판은 글 작성 100 POINT / 댓글 작성 10 POINT를 획득 하실 수 있습니다.

알림 : 본 게시판은 일일 3개의 글까지만 작성 하실 수 있습니다.

경제적 자립과 투자를 대하는 마인드-모건 하우절, 나심 탈렙

1998년 간접적으로 IMF 외환위기를 겪고 이후 2004년 부동산 첫 매수를 하면서 가졌던 마음과 동일한 마인드의 투자자 글을 보게 되었습니다. 그 무렵 로버트기요사키의 부자아빠 시리즈를 몇번 반복해서 읽으며 경제적 자유에 대한 동경을 키웠습니다^^.

이후 나심탈렙을 통해 최악의 상황을 대비하려는 제 투자 스탠스를 재확인 받는 단계를 지나 현재는 시간과 공간을 원하는 대로 쓰면서 살고싶다는 생각이 강하게 드는 시기에 있습니다.

아래 투자자의 삶에 대한 태도는 저와 거의 일치합니다. 저 역시 하고싶은 일과 같이있고 싶은 사람들과 오래동안 삶을 공유하고 싶다는 생각을 합니다. 물질적이고 부유로운 지출에서 만족감을 느끼는 경우가 거의 희박합니다^^;;

우리 가족의 재무 계획에서 내가 자랑스러워하는 부분이 있다면 젊은 나이에 일찍부터 더 나은 생활 방식을 갈구하는 욕망에 선을 그었다는 것이다. 우리 집의 저축률은 상당히 높은 편이지만 절약을 하기 위해 억지로 무언가를 참아야 할 때는 별로 없었다. 예전과 비교하여 더 많은 것을 가지고 싶은 욕망이 그리 커지지 않았기 때문이다. 그렇다고 그런 욕구가 전혀 없다는 뜻은 아니다. 우리도 멋진 물건을 좋아하고 편안하게 살고 싶다. 다만 그 욕망이 지나치게 커지지 않도록 선을 그었을 뿐이다.

이 방법이 모든 사람에게 통하지 않을 수도 있다. 우리에게 이 방법이 효과가 있었던 이유는 나와 아내가 동등한 입장에서 이 방법에 동의했기 때문이다. 우리 두 사람 중 누구도 서로를 위해 양보하거나 타협하지 않았다. 우리가 즐거움을 느끼는 일의 대부분은 산책을 하고 책을 읽고 팟캐스트 방송을 듣는 일이었기 때문에 돈이 거의 들지 않았다.

경제적 자립이야말로 우리 가족의 가장 큰 목표이다. 수입에 비해 검소하게 살아가는 생활 방식에는 또 다른 이점이 있다. 이웃에게 뒤쳐지지 않으려고 허세를 부리는 심리적 감옥에서 벗어날 수 있다는 점이다. 나심 탈레브 Nasim Taleb는 “진정한 성공이란 쥐들의 경주에서 빠져나와 행동을 바꾸어 마음의 평온을 얻는 일이다.”라고 말했다. 나는 이 말을 좋아한다.

이웃집투자자들 중 모건하우절 발췌

저도 이제 쥐들의 경주에서 한발 빠져나와 시간을 온전히 제가 원하는 일에 쓰도록 삶의 방향을 돌리고 있습니다.

익숙함과 결별을 해야하고 어떤 위기사항이 있을지도 모르는 삶을 다소간 살아야 할듯 합니다. 더 늦기전에 죽기전에 후회하지 않기위해, 여러요인들이 임계점에 이르렀을 때 결심을 했습니다.

시뮬레이션을 해보니 경제적 자립이 가능하다고 나는데요.. 월급여가 없는 상황에서 일상적인 생활이 정말로 가능할 것인지 확인을 먼저 해보려 합니다^^;; 이에 앞서 삶을 단순 심플하게 만드는 작업들을 먼저 했습니다.

물질적인 부분을 최소화하면서 내가 어떤 행동, 일들을 할때 가장 몰입이 되고 즐거운지에 포커스를 맞췄습니다. 결론적으로 저는 물질적으로 어떠한 욕심이 없었습니다. 사색하고 경험하고 투자관련 사람들과 얘기를 나누는 것에서 주로 행복감을 느낀다는 것을 알게되었습니다.

사실 성향이 이러면 경제적 자립이 어렵지는 않습니다. 주변인들이 동의를 하는지에 대한 부분이 있는데요.. 각자의 생활을 인정하면 될것으로 생각합니다.

이제 새로운 삶속으로 여행을 하는 첫발을 띄어 보려 합니다. 이 와중에 좋은 컨텐츠가 있으면 공유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2 Comments
46 조이나 08.07 08:46  
감사합니다
99 껴엉사랑 08.08 00:31  
공유 감사해요~
제목

최신소통글


이벤트&투자상품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Story Naver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