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씨피펀딩 】채권회수 천기누설 4. 대부업 영업관리~

명예의글

【 씨피펀딩 】채권회수 천기누설 4. 대부업 영업관리~

14 씨피펀딩 2 106 0

               “대부업 고객(채무자)  영업지침

 

 

1. 원금이 우선이다.


대부업을 하다보면자신도 모르게 이자에 대한 욕심을 낼수 가 있다. 그러나 그것은 중대한 과실을 초래할수가 있다.

대출을 할때에는 원금회수에 중점을 둬야지 이자를 탐하게 되면 대출 자격이 미달하는 고객에게 대출을 하여 원금 자체가 부실채권이 되니 큰 손해를 볼 수가 있기때문이다.

 

2.원칙을 준수하라.


주변 사람들과의 거래일지라도 원칙을 준수하라.

대부업을 오래하다보면 주변 사람들의 요청을 받고 거절하기가 쉽지않을때가 있으나 이런 때에는 언제나 원칙을 준수할수 있어야 한다.

친형제가 요청을 한다해도 그럴 수있는 마음의 준비가 필요하다.


3.신용은 생명이다.


대부업을 영위하다 보면 대부사업자의 신용은 그업체의 성패을 좌우할 만큼 큰 비중을 차지한다.

문서로서 약정한 바가 아니더라도 한번 언약한것은 어떠한 경우던 지켜져야만 한다.

그것은 상대가 채권자이던, 채무자이건, 함께 근무하는 직원일지라도 동일하다.


4.신용전과자와 상대한다.


신용전과자와 상대한다고 생각해라.

대부업의 돈을이용하는 사람은 신용이 없거나 신용이 부족한 사람이 대부분이다.

신용이 없는경우는, 심하게 말해서 신용전과자라고 할수 있다. 신용전과자는 이미 신용을 버린 몸이라 신용을 지키고 싶은 마음이 별로 없는 사람이다.


5.시혜적 태도는 금물


일반적인 금전거래도 그렇지만 대부업자에게 돈을 빌리는 사람은 대개는 저자세로 빌리는데, 이때 빌려주는 사람은 고자세가 되어 시혜적 태도를 취하기십상이다. 대부업자의 시혜적 태도는 고객의 자존심에 상처를 입히게 되고 이것은 나중에 돈을 갚을때 영향을 미치게 된다.


6.고객과의 거리를 유지하라.


대부업을 하다보면 고객과의 접촉이 자주 발생할수 밖에 없다. 그러다 보면 고객인지,친분관계에 있는 지인인지 구분이 되지 않을 수도 있게된다. 그러나 그것은 큰 낭패를 불러 올수도 있음을 명심해야 한다. 고객은 고객으로서만 대하고 식사나 농담은 하지 않는것이 좋으며 특히, 음주는 금물이다.


7.앉아서 주고 엎드려서 받지마라.


대출을 받기 위해 방문하는 고객은 대출을 받아야 한다는 필요성에 저자세를 취하기 일쑤지만 대출을 일단 받고 나면 이제는 대부업자가 원금 및 이자를 원만히 받아내야하는 입장이된다. 다만 담보가 있어서 설정을 했을 경우에는 그 담보 가치가 급격히 하락하거나 파손 되지되지 않는한 큰 걱정이없겠지만 신요대출일 경우에는 이자는 커녕 원금자체가 부실채권으로 전락할 소지가 다분히 있다. 따라서 처음에 대출을 결정한 때 모 든 변수를 감안해서 결정을 할수 있는 노하우가 중요한 것이다.


8.고객의 생명은 1년이다.


고객의 생명은 길어야 1년이다.

대부업계의 고객은 급히 자금이 필요하며, 제도권에서 대출받을수 없거나,받지 않는 사람이다. 대부업의 고객이 우량한 고객이라도 1년이상 지나면 그 고객이 고율의 이자를 안 써도 될정도로 경제적 형편이 좋아지던지, 아니면 아주 완전히 망하든지 둘중 하나이다. 그러므로 1년이 지나면 변제 가능성을 면밀히 따져서 변제받는게 좋다.


9.고객 판별법을 숙지하라.


부실채권을 발생시키는 유형은 비슷하며 다음의 경우는 부실고객이 될 가능성이 높다.

첫째: 어떤 조건도 흔쾌히 응하는 고객은 부실가능성 1호

둘째: 주민등록초본상 주소지 이동이 빈번하거나 말소경력이 있는 고객은 부실가능성 2호

셋째: 지금 당장 필요해서이지 사실 난 돈이 있는 사람이다. 라는 사람은 부실가능성 3호

넷째: 공무원이나 준 공무원에 해당하는사람이 사채를 쓴다면 요주의해야 한다.


다음과 같은 사람은 대출 부적격자로 요주의 해야 한다.

+타 금융기관에 신용불량자로 등재되어 있는사람

+자체적인 대부업자의 신용평가표에 의한 산정점수 미달인 사람

+주거래 통자에 수시로 잔액이 0원이면서 신용카드 거래가 상당히 빈번하고 카드의 대납과 할부의 속성을 잘 알고 있는 사람

+휴대폰 요금을 상습적으로 연체한 사실이 있는 사람

+주거지역이 일정치 않으면서 한해에 빈번하게 주민등록지를 변경한 사람

+여러 금융기간의 다중 채무자

+배우자나 가족 모르게 대출을 신청하는 사람

+외모상의 혐오감을 가진 사람들과 동행하여 대충을 신청하는 사람

 

10.고객을 살려라.


업계 고객의 통계를 보면 35%이상이 신용이 있는  사람이다.

그들이 대부업을 이용하는 경우는 제도권의 고압적이 태도및 복잡한 절차 때문이기도 하고,자기의 무지로 신용이 없을거라는 지레짐작으로 대부업자를 선택하는 경우도 많다.

대부업자는 고객의 신용상태를 분석해 제도권으로부터 대출 받을수 있다면 제도권 대출의 요령을 알려주고, 만약 충분히 상한 능력이 있는경우에 고금리 대출을 받은 경우라면 대출받아서 갚게한다.

이런 경우 고객은 진심으로 고마워 하며, 대부업자는 개인자산관리사의 역할로 입지가 발전할수 있다.



3717872054_eagxUniE_7d72426234e19850892e7025241e8d8c3d1520ab.JPG


3717872054_in4G8C9N_72e855e9b17949e55219592690459bb26370ec20.PNG

  


2 Comments
14 씨피펀딩 09.30 14:09  
안녕하세요. 

씨피펀딩 기업칼럼으로 게시되는 채권관리 자료는 제가 대부금융업에 종사하면서  체험한 경험과 경력을 기반으로 사내 임.직원 교육용으로 사용했던  채권관리 자료입니다.
채권관리 자료중 초.중급에 해당되는 자료를 선별해서 40회정도의 분량으로 연재할 예정입니다. 
현실상 p2p연계대부업은 기존 대부금융의 틀에서 본다면 기존 대부사업방향에서 크게 벗어날수없는 태생적인 한계를 가지고 있습니다.
p2p관련 자료로서는 맞지않을수 있으나, 채권관리측면에서  대부금융에 관심을 갖는 회원을 대상으로 제공하는 자료임을 참고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또한 부동산 담보채권에 있어서 채권회수에 어려움을 겪고 있거나, 법률적인 검토가 필요한 경우  회원분에 한해 무료로 상담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34 네스라인 09.30 15:24  
원칙을 준수하라.
부실기업들은 이말대로 운영했으면 하네요.
제목

최근글


새댓글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Story Naver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