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2P 시장의 상품별 개인적 평가

명예의글

P2P 시장의 상품별 개인적 평가

8 대운 50 860 21

최근 더좋은, 아이캔 사태가 일어났죠...

이런 사건들을 교훈삼아 P2P투자는 어디에 해야할지 생각해봅시다.
현재 P2P시장에 존재하는 상품들을 10가지로 나누고 평가해보았습니다.

차주에게 좋은 일 하셨어요 
1. 중소기업 미확정 매출채권(거의 기업신용대출)
상품소개를 보면 작지만 성장해가는 회사다~ 매출채권 양도양수계약을 맺었니 주식담보를 잡았니 그러지만 돈떼먹을 생각으로 빌리러 온 차주 앞엔 아무 소용없죠. 받을 매출채권은 없고, 있어도 선순위(세금, 임금, 퇴직금, 선순위 채권 등)가 있고.. 주식은 어짜피 망하면 종이조각. P2P 차주 특성상 쓰레기 재무구조를 가진 차주들이 올 수 밖에 없습니다. 자기 회사가 망할 걸 뻔히 알고 있고, 그 전에 풀로 대출 땡겨서 빼돌리려고 오는 차주들이 많습니다. 이걸 가려낼 능력이 있는 업체는 거의 드물고, 알면서도 최대한 좋게 상품설명해서 대출해주는 쓰레기 업체도 많죠. 이번 모 업체의 엠***의 경우도 차주는 대출 전 이미 자본잠식중인 회사였음을 업체가 알았음에도 불구하고 상품설명엔 그런 정보는 숨기고 매출이 꾸준히 증가한다 기술인정을 받았다. 고객 평이 좋다. 수익구조가 탄탄하다 등등 희망찬 말들로 가득찼었죠. 

2. 전시회, 홈쇼핑, 태양광, 수익형호텔 등 마이너한 PF상품
마찬가지로 확정된 담보가치가 없습니다. 프로젝트의 가치평가도 거의 불가능하고 계획대로 하는지 감시하기도 어렵습니다. p2p 차주는 자금사정이 절박하거나 떼먹을 마음으로 오는 차주들이기에 이런 상품들은 리스크가 너무 높습니다

3. 개인신용
일반적 p2p상품들이 하이리스크 하이리턴이라면 개인신용은 리스크없이 거의 확정적으로 적은 손해를 봅니다.
한국에선 개인 파산, 회생이 하기 쉽고 그 대가가 너무 약하기 때문입니다.
마이너스 수익률을 경험하신 많은 분들의 경험담을 참고하세요. 


주의하세요
1. 부동산 PF 상품
제가 즐겨하는 게 PF상품입니다. 하지만 LTV 라는게 건물이 완공되었을 때의 예상가치를 기준으로 하기 때문에 LTV가 낮은 상품이라도 완공이 되지 못하면 담보가치는 거의 없습니다. 업체의 공사관리능력이 중요합니다. 시행, 시공사가 돈을 유용하지 못하게 신탁사를 끼고 하는 상품에 투자하시기 바랍니다. 신탁상품의 경우 신탁원부를 떼어보면 권리관계도 쉽게 파악할 수 있습니다. 
PF 상품을 투자할 때는 첫째, 업체리스크가 낮은 곳. 둘째, 입지가 좋은곳(서울, 상위입평 수도권, 지방 광역시급), 셋째 업체의 LTV평가기준과 LTV가 적정한지. 최소한 이 정도는 고려하세요. 개인적으론 아파트나 오피스텔, 타운하우스, 호텔 보다는 다세대주택을 선호합니다.

2. 실물 동산담보 상품
실물 동산담보는 시중금융권에서 잘 취급하지 않기에 P2P에서 다루기 좋다고 생각하나, 업체리스크가 매우 커서 저는 한 건도 투자하지 않았습니다. 담보의 가치평가와 담보의 관리를 거의 전적으로 업체에 의존하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사기사건이 많이 발생하는 분야입니다. 실물 동산담보 상품을 투자하실 때는 업체의 가치평가를 믿지 마시고 직접 가치평가를 하셔야하고, 차주 혹은 업체가 담보를 빼돌리지는 않는지, 관리소홀로 담보가치가 하락하지 않는지 등을 지속적으로 감시하는 부지런함이 요구됩니다. 이런게 귀찮다면 투자하지 마세요.

3. 펀다 자영업 대출
세이프플랜으로 인기가 많은데요. 아시다시피 주52시간제 실시, 최저임금 인상, 김영란법 실시, 국내 경기 악화 등으로 자영업 시장이 많이 어려운 상황입니다. 세이프플랜 고갈 위험이 많이 커졌으니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되도록 만기 짧은 상품으로 투자하세요.

4. 주식담보대출
코스닥이나 코넥스 상장주식, 장외거래가 가능한 주식을 담보로 하는 대출입니다. 주식가격 하락으로 담보가치가 일정이하로 떨어지면 추가담보를 요구하거나 주식매각을 함으로 유의미한 담보가치가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다만 이를 관리하는 업체리스크는 유의하셔야합니다. 회사가 망한다거나 하는 급격한 위기에는 대처가 불가능하니 기업분석도 게을리하면 안됩니다. 주식담보대출은 기업평가에 어느 정도 식견이 있는 분들만 하시기 바랍니다.

비교적 안정성이 높습니다.
1. 특화 신용상품
의사 같은 특정 직업 종사자에게 매출담보로 신용 혹은 준신용 대출을 해주는 상품입니다. 의사자격증 소지자들이기 때문에 악성 차주 비중이 현저하게 낮습니다. 한번 파산하고 나면 감당해야 할 불이익이 크니까요. 병원의 자산부채, 수익구조, 입지, 전문성 등을 꼼꼼하게 분석하고 투자하시기 바랍니다. 부채비율이 너무 높다던가, 자본잠식 중이라던가, 적자가 누적되고 있다던가 하는 병원은 피하시는 게 좋습니다. 업체에서 매출만을 강조하는 경향이 있던데 이익이 나는지 꼭 확인하기 바랍니다. 또한 의사개인보다는 의료법인 상품이 좀 더 안전합니다. 규모도 더 크고 법인 + 대표자의 연대보증으로 보강되기 때문입니다.

2. 실물 부동산 담보상품
아파트, 다세대, 상가 등을 담보로 하는 상품들이죠. 상가는 경기 영향을 많이 받으니 피하는 게 좋고요. 아파트나 다세대 중에서 서울, 수도권 상위 입지, 대구대전광주세종에 위치한 1순위나 LTV 낮은 2순위 상품들을 눈여겨보시기 바랍니다. LTV 평가기준도 확인하시구요. 예를 들어 아파트 저층인데 고층가격을 기준으로 삼았다던지. 이런거 확인하세요. 지방 중소도시 위치한 상품들은 피하세요. 연체시 경매낙찰이 제대로 안됩니다. 제조업 중심 도시(울산, 포항 등)도 피하시구요. 산업이 침체되면 낙폭이 큽니다.

3. 확정매출채권(선정산) 상품
소셜커머스나 면세점 등 대형업체에 판매하고 받은 확정매출채권을 할인해주는 상품입니다. 채권의 채무자가 비교적 규모가 크고 기간이 그리 길지 않기에 안정성이 높습니다. 상품자체의 안정성은 높지만 혹시나 모를 업체리스크에 유의하세요.



결론 : P2P 투자를 하실거면 사람을 믿지마세요. 담보만을 믿으세요.

50 Comments
17 나는나 06.15 11:39  
좋은 글 감사합니다. 앞으로 제기준에서는 투자가능 상품이 확정매출채권(SCF) 하고 서울 및 대도시 아파트, 다세대에서 LTV 낮은 상품만 남네요. 이마저도 업체리스크를 반드시 고려해야 하구요.
8 대운 06.16 15:21  
[@나는나] 그 기준으로만 투자하시면 손해보기는 힘들거 같네요
23 하늘이 06.15 19:37  
좋은글 감사하네여!!
주택담보대출(후순위채권), 동산담보만을 주로 하고 있는데 좋은 글 잘 읽었습니다~
8 대운 06.19 00:27  
[@잠자는사람] 안전한 투자 하고 계시군요
13 청풍명월 07.03 14:48  
저는 동산실물담보를 즐겨하는데..... 동산담보는 결국은 보관업체에 대한 신뢰와 담보가치산정과 즉시 매각 가능성등을 고려해서 투자합니다.
8 대운 07.03 14:50  
[@청풍명월] 동산은 업체리스크>담보리스크 정도가 부동산보다 훨씬 크죠. 저는 믿음이 없는지라 동산담보는 하지 않아요
2 아지트 07.09 12:38  
좋은글 추천드립니다. ^^
1 솔바람 08.10 21:41  
유익한 정리 글입니다
2 상문이 09.10 11:14  
많은 도움되었습니다^^
제목

최근글


새댓글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Story Naver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