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2P시장 경기침체의 시험대에 들다.

명예의글

P2P시장 경기침체의 시험대에 들다.

5 포켓펀딩 15 2042 17

안녕하세요 포켓펀딩 대표 김영빈입니다.

 

최근 내부적으로 연이어 단기 연체 상품들이 발생하면서 채권정리 및 추심 등으로 경황이 없다가 이제야 업체 칼럼으로 인사를 드립니다.

 

공무원이나 대기업에서 직장생활을 하시는 분들이 아니고 사업을 하시는 분들은 아마 나름대로 경기상황에 대하여 조금 더 민감하게 체감을 하시게 될 겁니다오늘은 부동산 및 대출과 연관된 사업을 하는 사람으로서 최근 제가 느끼고 있는 경기상황에 대해 의견을 제시하고자 합니다.

 

사실 저는 IMF 사태 직후 금융권에서 사회생활을 시작한 탓인지 경기의 하방리스크에 대해서 좀 유난히 겁이 많은 편이긴 합니다. 오늘 글은 지극히 개인적인 견해를 제시하는 것이니 그냥 이렇게 생각을 하는 사람도 있다 정도로 들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부동산 및 건축자금 전문 P2P 업체를 운영하는 입장에서 2019년의 전략은 한마디로 "생존 우선" 입니다.

 

요즘 저희 물건 출시가 하도 뜸하다 보니 집에서 와이프가 요즘 일 안하냐고 묻곤 합니다.^^ 투자자분들과 지인들은 사업 접을 거냐고 묻기도 하시구요. 사실 저희 일은 펀딩 중인 물건이 없을 때가 더 바쁩니다. 펀딩 할 물건을 찾아 전국을 헤매야 하기 때문입니다.

 

2018 9.14 대책 이후 침체기에 들어선 부동산 시장의 분위기가 2019년 초부터 더욱 피부에 와 닿습니다. 9.14 이후 부동산 거래가 위축되면서 시행업자들 입장에서 분양이 더욱 어려워지면서 일단은 개발사업 자체가 줄어들었으며, 일감이 줄어 든 기존 금융권(신협, 새마을금고 등) 들이 이전보다 공격적으로 PF대출을 승인하고 있는 듯 합니다. 이에 따라 P2P 업권에 흘러들어오던 그나마 양호한 차주와 물건들이 현저하게 줄어들었다는 판단입니다. 한마디로 이전 대비 할만한 물건이 많지 않다는 것이 저의 판단이며 이러한 판단에 따라 펀딩 금액과 빈도를 전년도 대비 줄일 수 밖에 없는 상황입니다. 또 현재의 시장 상황에서 양호한 물건과 차주를 찾기 위해서는 수익률 및 플랫폼 이용료(취급수수료) 또한 하향 조정할 수 밖에 없는 상황입니다. 2018년부터 포켓펀딩에 투자해 오신 분들이라면 최근 저희 상품의 수익률과 리워드가 하향 조정 된 것을 느끼실 것입니다.

 

펀딩사의 입장에서 말씀을 드리면 쓸만한 물건 찾기가 더욱 어려워 졌고, 그러다 보니 매출이 줄어들고, 그러다 보니 공격적인 마케팅(리워드나 이벤트 등)을 하기 어려운, 상당히 어려운 시절이라는 생각이 듭니다. 이러한 어려움에도 불구하고 언제쯤이 될 지는 모르겠으나 상황이 개선 될 때까지 조금 더 보수적인 관점으로 접근하는 것이 바람직 하다는 생각입니다.

 

가끔 상대적으로 보수적인 성향의 저희 투자자 분들이 주택담보 상품 취급을 늘려달라고 요청을 하시는데 주담대 상품 역시 전년 대비 조심스럽기는 마찬가지 입니다. 저희가 2017~2018 사이에는 나름 회수를 자신하여 소신있게 LTV를 적용하여 만족할 만한 수익률의 주택담보 대출 상품들을 공급하여 드렸으나 부정적인 경기판단하에서 이전과 같이 공격적인 상품 공급은 불가능한 상황입니다. 실제로 2019년 저희가 공급한 주택담보대출 상품은 담보가 자체를 KB시세와 감정원 시세 중 최 하단을 적용하여 LTV를 산정하고 있으며 서울지역도 LTV를 가급적 70% 초반 이상이 되지 않도록 하고 있습니다. 혹시나 있을지 모를 충격과 낙찰가율 하락 등에 대비하기 위해서 입니다. 그러다 보니 저희가 거의 수익을 포기하고 상품을 소싱해도 투자자분들의 기대치에 맞는 수익률을 제공하기 쉽지 않은 상황입니다.

 

 여기까지 업체 입장에서 부동산 경기 침체가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말씀을 드렸고 투자자 입장에서 어떤 대응이 필요한지 잠깐 언급을 하겠습니다.

 

1.     건축자금이건 주택담보대출이건 당분간 기대수익율을 조금 낮추시는 것이 필요해 보입니다.

2.     1.에서 말씀드린 수익률과 당연히 직결되는데 LTV에 대해 조금 더 보수적일 필요가 있으며 건축자금 대출의 경우 에쿼티 비율의 중요성이 더욱 커졌다고 봅니다.

3.     주거용 부동산 외에 상가 (특히 지방 상가) 등에 대한 투자는 조금 더 조심하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4.     여기까지는 늘 드리던 말씀을 조금 더 강조한 정도이고 사실 작년까지는 이런 말씀은 잘 드리지 않았으나 만기가 긴 상품 보다는 단기에 출구전략이 가능한 상품이 좋아보입니다.

 

 6 29일에 피포에서 개최하는 대형 간담회에서도 이런 내용의 말씀을 드릴 예정입니다. 어려운 시기에  P2P 투자에서 손실을 꼭 피하시고 성투 하시기를 기원합니다.

, ,

15 Comments
글감사하고 29일에 뵙겠습니다^^
12 나무 06.05 06:20  
업계 현황 뿐만 아니라 투자자 입장에서의 투자시 유의사항을 언급해주셔서 감사합니다.

축하드립니다! 행운의 13 럭키포인트를 얻으셨습니다 : )

7 은행나무 06.05 06:29  
좋은글 감사드립니다 공감가는 내용입니다
7 김미카엘 06.05 06:33  
솔직한 의견개진 감사드리고 투자에 참고하겠습니다. 많은 도움이 됩니다. 포켓펀딩에 관심 많이 갖고 보겠습니다. 감사합니다
22 꿀이아빠 06.05 06:44  
감사합니다. 투자에 참고하겠습니다.
19 트램300 06.05 07:26  
좋은 글 잘 읽었습니다. 정부의 과도한 부동산 규제를 조금은 완화 했으면 좋겠습니다. 총선을 앞두고 경기 부양을 좀 해야 할텐데 말이죠.
공감되는 글입니다 감사합니다
15 아리차 06.05 09:32  
저와 비슷한 견해를 가지고 계신 것 같습니다.
투자자의 입장에서 기대수익률을 어느 정도 줄이는 것은 아쉽지만
고이율 건들의 커다란 리스크를 감수하는 것보다는 훨씬 나은 시점이라고 봅니다.
차주들 자금사정이 안 좋은데 고이율을 감당할 수 없겠죠.
좋은 글 감사드립니다.
19 활동 06.05 09:35  
투자에 도움이 되는글 감사합니다
17 반지 06.05 09:47  
모두 힘든 시기네요...
감사합니다~~
4 드림펀 06.05 09:49  
정성스런 글 잘 보고 갑니다.
16 아자대박 06.05 11:32  
좋은 글 보고 갑니다
좋은 내용 감사합니다!
23 하늘이 06.13 21:25  
좋은글 감사해여!
33 네스라인 07.17 07:16  
좋은 글 감사합니다.
제목

최근글


새댓글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Story Naver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