효용을 지키면서 소비를 해보세요 (2기 필진을 시작하며)

명예의글

홈 > 피포칼럼 > 명예의글
명예의글

효용을 지키면서 소비를 해보세요 (2기 필진을 시작하며)

16 꿈틀이 10 331 4

안녕하세요. 꿈틀이입니다.


요새 다양한 일이 있어서 2기 필진으로 선정되고도 차일피일 미루다 이제야 글을 다시 쓰게 되었네요. 

앞으로 필진을 하면서 최근에 제가 겪은 (한창 송사진행중인) 유사수신사기 및 재테크에 대해 알고있는 이야기를 위주로 쓸 것 같습니다.


오늘은 가볍게 생활 속에서 실천할 수 있는 소비지출을 줄이는 방법을 끄적여보려고 합니다.

그 유명한 소비의 사분면도 있지만 뭐랄까 그런것까지 생각하며 소비를 하다간, 좀 재미가 없지 않을까란 생각을 조심스레 해봅니다.


우선은 대다수가 하기와 같이 공통된 사항이 있을 것이라 생각을 해봅니다.

 1. 종사하고 있는 본업은 수입이 일정하거나, 증감 폭이 어느정도 정해져있는 편이다.

 2. 고정되는 지출은 늘 일정하다.

 3. 부업을 생각하거나 해보았으나, 시간도 시간대로 아깝고 생각만큼(내가 노력을 쏟은 만큼) 나오지 않는다.

 4. 재테크에서 성공해서 나 대신 돈이 더 잘 일하는 환경을 만들고 싶다. 


개인의 입장에서 자금의 Input 경로는 어느정도 왕도처럼 정해져있습니다. 연봉 / 사업수익 / 재테크에 의한 차익.

연봉이야 뭐 안팎으로 '승진 및 인정을 받아 몸값을 올리는 만큼의 효율적인 재테크는 없다'라는 식상하지만 당연한 문구가

널리 퍼지고 있고, 지금 다룰 내용은 아니니 패스합니다. 이에 대해서는 저보다 더 잘하시는 분들이 이 글을 읽고 있으리라 생각됩니다.

솔직히 재테크에서 성공을 하기 위해선 나 자신이 탄탄해야 자신감으로 할 수 있는거니까요.


그러면 자금이 들어오는 만큼, 이를 쓰기 위한 Output을 잘 다루면,
재테크 커뮤니티에서 종종 언급되는 투자를 위한 종잣돈(Seed Money)을 모을 수 있지 않을까요?


Output 즉, 소비지출을 줄여라라는 것인데,

저는 절대 만족을 줄일정도로 지출을 줄이라는 말을 드리고 싶지 않습니다.

'똑같은 효용을 추구하되, 할인을 찾아보세요' 라는 게 이 글의 핵심이고, 이미 하고 계시다면 다른 글을 보는 것이 시간 효용이 더 좋습니다.


소비지출도 나름대로 나뉘는 구간이 있는거 같습니다.

 1. 필수 고정지출: 공과금, 전화요금 기타 매월 내는 것들

 2. 즐기기 위한 지출: 월 구독형 전자책서비스, 넷X릭스, 스타X스 등등

 3. 특별(?)지출: 경조사, 신혼자금, 이사, 주거, 기기파손


저는 위와 같은 분류별로 써보고자 합니다.


1. 필수 고정지출

(1) 제휴카드: 처음에는 카드사별 할인에 주목을 했습니다. '자동이체 몇 개 신청하면 몇 만원을 부여한다.'

 처음에는 신용카드사 별로 카드 맞춰가며 했었는데 나중에는 신경을 너무 많이 쓰는 제 모습에

 이건 절대 장기적으로는 효율적이지 않다고 판단했습니다. 그래서 선택한 게 제휴카드입니다. 

 통신사(3사, MNO)의 경우 제휴카드 내용이 어렵지 않아 매월 그렇게 신경을 많이 안써도 되서 좋고,

 이용실적 대비 할인금액도 합당하여 지금도 잘 쓰고 있습니다. 제가 쓰는 카드는 (단종된...) 롯데 TELLO 카드입니다.

(2) 아파트 관리비: 정말 관리비는 장기 해외출장 때문에 집을 비워도 어떻게든 매월 내야하는 요금입니다.

 거의 대다수의 아파트가 이지스엔터프라이즈와 제휴되어 있어서 어플 아파트아이로 확인하고 납부할 수 있습니다.

- 11번가 제휴 납부방법: 현대, 국민카드를 지원하는 것으로 알고있는데, 납부 시에 쿠폰을 받아서 할인을 받을 수 있습니다.

- 토스: 이거 많이 귀찮긴 한데, 아침에 선착순 몇 명 이렇게 할인혜택을 줍니다. 저는 선착순에 약해서 이걸론 못내봤습니다.

- SSG PAY: 신세계 백화점이나 이마트에서 많이 사다보면 신세계 상품권이 한 장 두 장 쌓이기 시작합니다.
 그걸 5만원 이상 모으면 상품권 데스크에서 은박 스크래치가 있는 5만원권종으로 바꾸고 SSG머니로 환전하여 납부할 때 요긴하게 씁니다.

 저는 이걸로 냅니다. 아직 관리비 제휴카드를 안 만들었기 때문에...

(3) 나머지들: 그냥 가지고 있는 카드 중에서 적립율 높은 카드 연결해서 납부합니다. 시간 및 신경쓰는 것을 비교하면 본업에 집중하기가 편해서..


2. 즐기기 위한 지출

(1) 스타벅스: 주말에 책 읽기 좋은 장소죠. 저도 별 모으는 재미로 이용하는데, 금융회사에서 이벤트로 주는 기프티콘으로는 턱없이 부족합니다.

 그래서 활용하는 것이 CJmall 입니다. (음?) 매월 1일~3일 간 CJ ONE앱이나 CJmall 앱에서 포인트 캐시백 이벤트 등록해두면

 사용한 포인트의 2~30%를 되돌려줍니다(최대 3000포인트). 저는 이때 1만점 충전해두고 스타벅스 깊콘 사두고 쓰곤합니다.

 비슷한 이벤트로 매월 1~3일은 신한데이라고 신한카드에서 던킨도너츠 1만원 이상 사용시 5~6천원 할인해줘서

 가족이나 동료들과 나눠먹곤 합니다. 아니면 혼자 다...

(2) 넷플릭스: 이건 고화질로 즐기려면 정기결제가 필수적인데, 동료들끼리 계모임마냥 구독모임을 꾸려서 비용을 분담하는 방법이 가격 면에서는 낫지만, 내가 시청한 목록을 노출시키고 싶지 않다면 현대카드 DIGITAL LOVER와 같이 제휴카드가 나온 상황이니 이를 잘 활용하면 될 것 같습니다.

(3) 기타 식료품 지출: 저는 지역사랑상품권을 활용하고 있습니다. 요새 월 1백만원 한도로 10% 할인가에 판매하고 있어서 (제로페이기반) 이걸로 소비를 하고 있는 중입니다. 카드처럼 실적 간간히 체크할 필요가 없어서 좋긴 하네요.


3. 특별 지출

> 솔직히 이건 그동안 모았던 종잣돈에서 쓰는 것들이라 크게 말씀드릴 건 없을 것 같네요...

> 카드사들도 특별한도라고 이러한 큰 건들에 대해서는 일시한도상향 서비스를 제공하오니 이를 활용하면 포인트도 쌓고 좋은기회가 될 것 같습니다.

> 한 가지 말한다면 역시... 타이밍이라고 할까요.
요새 G마켓이랑 옥션, G9에서 빅스마일데이라고 이벤트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물론 광고하는 것 대비 할인율이 매우 크진 않지만, 당장에 노트북이 필요하다거나 더 좋은 생활가전이 필요할 때가 지금이라면, 이러한 이벤트의 쿠폰을 잘 활용하여 구매하는 것도 효율적인 효용을 추구하는데 도움이 되리라고 생각합니다. 저는 당장 노트북이 고장이 안나서 바꾸질 못하고 있네요.


4. (etc.) 각 쇼핑몰별 구독형 회원제

저는 연간 구독형 회원제를 선호합니다. 가입시 혜택도 있고, 어차피 사용할 쇼핑몰들이 운영하는 제도이기 때문에

1년간 쓸 기회가 많기 때문이죠.

최근에는 그동안 사용을 안했었던 쿠팡도 다시 구독을 시작했고, 롯데홈쇼핑의 L클럽도 최근 갱신했고,

스마일클럽은 아마 자동갱신 될 것입니다. 

11번가에서 내놓은 올패스는 한달 구독비 치고는 안쓰는 기능도 많고 단가가 높은 편이라 한번 체험만 해보고 해지했습니다...


요새 코로나 환경 속에서 스트레스를 소비로 푸는 부분이 없잖아 있는데, 1원이라도 더 깎겠다고 시간을 대량으로 투자하지 않는한,

잠깐만 살펴봐도 곳곳에 할인을 받을 기회가 있고,

내가 현재 가진 카드의 혜택도 충분히 메리트 있기 때문에 좀 더 효율적인 소비를 할 수 있지 않을까 생각해보면서 글을 마쳐봅니다.


이번 주에는 간간히 P2P상환 및 투자 후기도 커뮤니티에 써서 올려보려고 합니다.

미진한 글 관심 갖고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보충이나 공유할 내용있으면 댓글로 달아주세요 ^^

오늘도 즐거운 하루되세요.


10 Comments
30 귀공자 05.26 17:47  
효용 소비에 관한 글을 공유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축하드립니다! 행운의 9 럭키포인트를 얻으셨습니다 : )

16 꿈틀이 05.31 01:07  
[@귀공자]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30 민이 05.27 00:05  
글 잘 읽었습니다.저도 몇가지는 따라 해볼께요~
2 사과랑 05.27 05:22  
유유한 정보 진짜 감사합니다 나름 안다고 생각했는데 아니였어요 꿀팁입니다
16 꿈틀이 05.31 01:06  
[@사과랑] 저도 주변에서 정보 도움 받으면서 실천 가능한 것은 하고 있습니다. ㅎㅎ 도움이 되셨다니 좋네요-
31 세미 05.28 00:06  
앞으로 더더 좋은 글들이 기대됩니다^^ 공유 감사드려요~
꼭 투자뿐 아니라 다양한 정보 굿입니다 ㅎ 추천 꾸욱!
16 꿈틀이 05.31 01:15  
[@세미] 추천 감사합니다~ ^^ 기기(휴대폰)파손 관련해서 원래는 카드사 부가서비스도 소개하려고 했는데, 누락되었네요. 앞으로도 꾸준히 쓰도록 하겠습니다~~

축하드립니다! 행운의 3 럭키포인트를 얻으셨습니다 : )

글 잘 읽었습니다 ㅎㅎ ssg pay가 많이 끌리네요
16 꿈틀이 05.31 01:14  
[@의천도룡기] 좀 더 보면 SSG PAY가 쓸모는 많더라고요, 이제는 신세계그룹사 포인트들을 전부 SSG머니로 통합한다고 하니 더 유용하게 쓸 수 있을 것 같습니다.
62 네스라인 06.07 10:45  
할인 받을수 있을 받고 이용하는게 좋죠.
앞으로 쓰는 글들도 기대를 하겠습니다.
제목

최신소통글


새댓글


이벤트&투자상품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Story Naver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