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씨피펀딩 】천기누설 채권관리 26. - 부실채권관리 채권자의 의지 ( 1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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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씨피펀딩 】천기누설 채권관리 26. - 부실채권관리 채권자의 의지 ( 1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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채권회수는 채무자의 채무불이행의지보다 채권자의 회수노력 여하에 결정됩니다.



폐지를 모아가면서 하루에 일이만원이라도 변제하는 사람이 있는반면에, 명의를 돌려놓고서 고급저택에서 호화롭게 사는 몰염치한 인간또한 우리 이웃에 섞여 살고 있습니다. 돈은 받고자 하면 다만 얼마라도 꼭~ 변제받게 되어 있습니다.

이글은 모든 인간관계에서 발생하는 차용의(대출) 관점을 특정분야가 아니라(신용대출.담보대출)

보통 지인들간의 금전거래처럼,  기본적인 상황을 전제로  채권자의 차용금회수 의지를 중점으로 다른 글입니다.   전문적인 채권추심의 스킬을 강조한글이 아니니 참고 바랍니다.^^

 

1. 반드시 변제받겠다는 의지가 있는한 그 채권은 회수된다.


채권의 관리와 통제에 있어서는 마음가짐이 가장 중요하다.

채권자가  채권을 회수하려는 의지를 갖고 있고, 채권회수가 여의치 않을경우 특단의 조치를 취할것이라는 점을 채무자가 알고 있다면, 당신의 채권은 반드시 회수 될것이다.

이것은 명쾌한 논리이다. 당신이 심각하게 생각한다면 상대방도 심각하게 받아들인다.

반대로 당신이 채권을 대수롭지 않게 생각하고 또한 채무자가 당신의 그런 태도를 알아챈다면, 채무자는 반드시 당신의 느슨한 마음가짐을 최대한 이용할 것이다.

 

그렇다면 심각하게 생각한다.는 것은 무얼 의미하는가? 아래와같은 사항들을 의미한다.

 

-의사결정이 보다 신속하게 이루어지도록 채권관리업무 처리절차를 수립하는 것

-채권자 또는 채권자의 직원들에게 채권관리 및 채권회수에 관한 최선의 방법과 절차를 체계적이고 효과적으로 교육.훈련 시키는것

-채무자에게 당신의 채권회수 의지를 확실히 전달 하는것

-채권자에게 허용된 모든 채권관리 방법과 수단을 이해하고 사용하는 것

 

우리는 당신의 회사가 채권을 어떻게 관리하고 있는지  꼼꼼히 살펴 볼것을 권한다.

당신이 정말로 채권관리업무를 철저하게 수행하고 있는지. 혹은 느슨하게 하고 있는지 당신 자신에게 물어보기 바란다.

 

 2. 주기적으로 조치를 취하라. 채권관리에 있어서 시스템적 접근만큼 중요한 것은 없다.

시스템적 접근을 달리 표현하자면 단계적 접근이다.

 

예를 들어 오늘 당신의 회사가 나배쩨 란 고객에게 물건을 외상으로 판매하고,

대금은 30일후에 받기로 약정했다고 가정해 보자. 이경우 당신은 20일후 . 즉 변제기일 10일전에 상대방에게 전화를 건다..이것은 실질적으로 일종의 변제가능성탐색 전화이지만 상대방에게는 이른바 해피콜(HAPPY-CALL)의 의미를 주는 효과를 낳는다.

 

이 전화통화에서 당신은 고객에게 주문상품을 잘 받았는지. 제품 사용에 불만은 없는지, 대금청구서는 제대로 받았는지, 대금청구서 내용에 궁금한 점은 없는지 등을 물어본다.

이때 만약 고객이 어떤 문제나 이의를 제기한다면, 당신은 변제기일 전에 문제점을 미리 바로 잡을수 있는 기회를 확보하게 되는 것이고,이는 결국 쌍방에게 유익한 결과를 가져온다.

 

만약 물어본 내용 중에 문제되는것이 없다면, 고객은 만족하고 있다는 것이고 지급기일에 변제할 가능성이 높은 것이며, 당신이 고객에게 신경을 쓰고 있다는점을 고객에게 인식시키는 마케팅효과를 창출하게 되는 잇점을 낳는다.(필요하다면) 다음 전화는 20일후, 즉 변제기일 10일 경과후에 한다.

그때 이미 외상대금이 연체해 있는 상태라면, 이 전화통화를 통해 조기에 효율적으로 문제를 해결할수 있는 기회를 갖게되는 것이다.

전화통화 결과 연체대금 회수가 어려운 상태로 판단되면 적절한 후속조치를 취하면 된다.

 

3.절대로 채권을 방치하지 말라.


신용상거래는 필연적으로 위험(RISK)을 수반한다.

대부분의 경우에 위험은 사업에 필수적으로 따르는 일종의 비용이고 , 이점은 신용위험이 적절히 관리되기만 한다면 큰 문제가 되지 않는다.

당신이 이글에서 제시하는 다른 규칙들은 실천할수 없다 하더라도 이3번 규칙만은 반드시 실천할것을 강력히 권유한다.

 

왜냐하면, 일단 채권을 방치하게 되면 그것은 순식간에 통제불능이 되기 때문이다.

채권의 통제불능은 곧, 사업실패의 시작을 의미한다.

 

아래에서는 당신이 주의깊게 관찰해야할 거래 상대방기업의(채무자) 위험징후를 예시한다.

 

- 대금지급의 지체. 지급방법의 변경

- 변제약속의 위반

- 연락두절

- 잦은 연락처 변경 

- 추가 대출의뢰문의

 

당신과 신용거래를 하는 채무자로부터 위 사항중 두개이상 중복 이상 징후가 발견된다면, 적절한 조치를 취해야 할 시점이 되었음을 인식하는것 자체가 중요하다.

 

4.채무자가 당신을 얕잡아 보지 못하게 하라.


달리 말하자면, 한치도 양보하지 말라는 것이다.

계약이 체결되었으면 어떤 방식으로건 확실하게 채무자에게 계약내용을 숙지시켜서 채무를 이행하도록 만들어야 한다.

계약은 반드시 지켜져야 한다는점을 늘 기억시켜라.

당신이 채권자의 의무를 성실히 이행했다면 당연히 상대방도 자기의무를 이행해야 하는 것이 대출계약의 기본이다.

이 규칙은 채무자에게 계약내용과 대출계약의 의무를 명료하고 확실하게 숙지시킴으로서 가능한 것이다.

당신이 대출내용에 대해 애매모호하고 철저하지 못한 입장을 취한다면, 상대방 역시 채무이행에 있어서 애매모호하고 모럴헤져드에 빠질 가능성이 높아진다.

 

이를위해 가장 좋은 대비책은 대출계약을 체결하기 전에 미리 계약내용과 계약이행의 방법을 채무자에게 충분히 인지시키고 중요한 사항들을 다시 확인시켜 주는것이 좋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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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Comments
15 씨피펀딩 11.29 17:02  
안녕하세요. 
씨피펀딩 기업칼럼으로 게시되는 채권관리 자료는 제가 대부금융업에 종사하면서  체험한 경험과 경력을 기반으로 사내 임.직원 교육용으로 사용했던  채권관리 자료입니다.
채권관리 자료중 초.중급에 해당되는 자료를 선별해서 40회정도의 분량으로 연재할 예정입니다. 
현실상 p2p연계대부업은 기존 대부금융의 틀에서 본다면 기존 대부사업방향에서 크게 벗어날수없는 태생적인 한계를 가지고 있습니다.
p2p관련 자료로서는 맞지않을수 있으나, 채권관리측면에서  대부금융에 관심을 갖는 회원을 대상으로 제공하는 자료임을 참고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또한 부동산 담보채권에 있어서 채권회수에 어려움을 겪고 있거나, 법률적인 검토가 필요한 경우  회원분에 한해 무료로 상담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축하드립니다! 행운의 9 럭키포인트를 얻으셨습니다 : )

23 하늘이 11.29 18:35  
잘 읽고 갑니다~
36 네스라인 12.01 07:25  
잘 읽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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