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영동 대부업자 32화 국제유가(이란 솔레이마니 암살사건)

용현 - 부동산P2P 상품분석

남영동 대부업자 32화 국제유가(이란 솔레이마니 암살사건)


건 상상이 가미된 소설입니다. 

2020년 1월 3일 미국이 드론으로 이란의 2인자 솔레이마니 사령관을 암살합니다. 

말 그대로 영화에나 나올법한 사건입니다. 

솔레이마니 사령관이 어떤 테러단체 수장이 아니라 한 국가의 최고 고위관료이기 때문입니다. 

트럼프 관료들도 솔레이마니 암살을 허가한 트럼프의 결정에 놀랐다고 전해질 정도로 충격적인 사건입니다. 지금까지 전해지는 트럼프의 행보로 볼 때 이런 결정은 미국 내부의 정치적 상황을 반전시키기 위한 행보로 읽을 수 있습니다. (최근까지 탄핵 뉴스로 미국 언론이 도배되어 있었습니다)

하지만 미국 대통령의 어떤 결정도 완전히 충동적일 수는 없습니다. 대통령이 어떤 문제를 해결하고자 할때는 여러 가지 해결방안이 테이블에 놓일 것이고 그 중에 하나를 선택하게 되겠죠. 

그리고 모든 제안에는 분명히 어떤 집단의 명분과 이익이 반영되어 있습니다. 

그런 면에서 저는 중동의 문제는 석유와 연관지어 바라보는 것이 좋은 해석 방식이라고 생각합니다. 

20세기부터 지금까지 미국과 유럽 강대국들이 중동 문제에 관심을 가지고 개입을 하게된 가장 큰 이유는 그 곳에 석유가 있기 때문입니다. 2000년대 들어서 전기 생산을 석유에 의존하지 않으면서 석유의 중요도가 떨어지고 있고 석유 시대가 끝나가고 있다는 이야기도 나오는데. 현실은 전혀 그렇지 않습니다. 

석유는 여전히 현대 자본주의에서 가장 중요한 자원입니다. 그 수요도 매년 증가하고 있습니다. 

세계 최고 강대국인 미국의 석유 소비량은 단연 세계 최대입니다. 석유 공급에 조금만 차질이 생기면 대혼란이 생길 수 있는 것이죠. 그래서 미국은 항상 중동의 석유 공급에 촉각을 곤두세워왔습니다. 전쟁도 불사하고 석유를 안정적으로 확보하기 위해서 노력해왔죠. 그런데 트럼프가 집권하면서 상황이 바뀌게 됩니다. 미국에서 셰일오일이 개발되면서 미국의 석유생산량이 급증합니다. 이제 미국이 석유생산량 1위 국가가 됩니다. 그리고 석유를 수입하는게 아니라 오히려 수출하기 시작합니다.  

그런데 석유 수출이 말처럼 쉽지 않습니다. 정유업체에 납품을 해야 하는데 정유업체 입장에서는 중동 석유를 쓰다가 바로 미국 석유를 사용할 수 없습니다. 여러 테스트도 해야 하고 최적화도 시켜야 되고. 엄청난 규모의 장치산업인데 유종을 쉽게 바꿀 수 없다는 것은 조금만 생각해봐도 이해할 수 있는 일이죠. 하지만 중동 석유의 안정적인 공급이 어려워진다거나, 그것이 위협 받는다면 미국 석유로 대체하는 것을 생각해 볼 수 있겠죠. 이런 관점에서 생각해 본다면 트럼프의 행보가 이해가 됩니다. 한국, 중국, 일본, 그리고 인도를 포함하면 석유 소비량이 엄청납니다. 이 곳에 석유 판로를 개척하는 것이 현재 미국의 중요한 과제입니다. 그리고 만약 중국이 미국 석유에 의존하기 시작하면 G2 관계가 과연 유지 될까요? 

판로만 개척되면 미국 입장에서 석유 가격은 오르는 것이 좋습니다. 중동에서의 분쟁은 글로벌 유가를 끌어올리는 촉매가 될 수 있습니다. 

정리하면 미국 셰일업계는 셰일오일 판로를 개척하고 싶어하고 있고, 국제유가가 장기적으로 상승하는 것이 이익입니다. 트럼프가 선택한 솔레이마니 암살은 그런 그림의 한 부분이지 않을까 추론해 봅니다.

미국 의도대로 상황이 돌아가서 국제유가가 상승한다면 한국 경제에는 좋지 않습니다. 

특히 투자자 입장에서는 선택이 아주 어렵습니다. 그나마 석유개발사업을 하는 SK이노베이션 정도가 수혜를 볼 수 있을까요(?) 정유업계는 단기적으로는 좋을지 모르지만 장기적으로는 좋지 않습니다. 가격이 높아지면 수요가 줄어 마진이 줄어들기 때문입니다. 반대로 아주 안좋아지는 회사는 많습니다. 항공사, 택배회사, 수산업회사 등은 직접적으로 큰 타격을 받습니다. 

직접 원유에 투자하고자 한다면 원유ETF가 하나의 방안이 될 수도 있습니다. 

그럼에도 거시경제는 워낙 돌발 변수도 많고 이해가 되지 않는 방향으로 전개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이렇게 볼 수도 있구나" 하고 재미로 봐주시면 좋겠습니다.  

워렌버핏 옹께서는 "경제 뉴스를 꺼라"고 하셨습니다. 

전설의 말씀을 잘 새겨 들어야 하는데 말이죠.

, , , , , , , , , , , ,

9 Comments
6 아싸투자 01.14 10:30  
모든일에는 워낙 변수가 많으니 참 어렵습니다. 좋은 글 잘 보았습니다.
14 용현 01.14 17:38  
[@아싸투자] 감사합니다. 즐거운 저녁시간 되십시오!
세계 경제가 어려운때라 변수가 많은 시절이네요 잘 읽었습니다~~
14 용현 01.16 15:38  
[@재테크부자] 감사합니다. 즐거운 오후 되세요!
43 네스라인 01.15 11:45  
2편도 있나요?
북한 이야기 하다가 끝나서 아쉽네요.
14 용현 01.16 15:40  
[@네스라인] 헉...2편이 없습니다. 북한 이야기는 저도 진짜 잘 몰라서...
그냥 이란이란 전쟁하면 누가 이기냐 이런 시덥잖은 소리 하다가
북한 이야기도 섞여서 나왔네요.
북한 이야기도 재밌겠네요. 공부해 봐야겠습니다.
43 네스라인 01.17 05:36  
[@용현] 기대가 되어서 물어봤습니다.
영상 감사합니다.
26 세미 01.15 20:49  
상상이긴 하지만 다음 편이 기대됩니다 ㅎ잘 봤어요
14 용현 01.16 15:41  
[@세미] 이거 너무 다음편 나오게 연출이 되었나 보네요.
다음 편이라기 보다는 북한 스터디 해봐야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세미님. 즐거운 오후 되세요!
제목

최근글


새댓글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Story Naver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