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영동 대부업자 22화 3분기 실적발표(2)

용현 - 부동산P2P 상품분석

남영동 대부업자 22화 3분기 실적발표(2)

본느, 동양생명, 오이솔루션 3분기 실적을 간단하게 살펴보았습니다.  

본느의 경우 매출이 큰 폭으로 성장했습니다. 

전분기 매출 97억 대비 38% 성장한 134억 입니다. 

2018년 3분기 매출 53억과 비교하면 2배 이상 성장한 것입니다.

본느 같은 작은 벤처기업은 매출 성장이 가장 중요합니다. 

시장에서 제품을 많이 팔리게 하는 것이 어렵지 이익 관리는 그에 비하면 훨씬 쉬운 일입니다. 

영상에서 '레버리지 효과' 언급을 했는데 개념을 잘못 사용했습니다.    

'규모의 경제가 발생한다'가 적합한 표현입니다.  

본느의 경우 제조를 하는 기업은 아니기 때문에 이 효과가 생산설비를 보유하고 있는 기업처럼 크게 발생하지는 않지만 물량에 따른 할인 같은 것을 받을 수 있겠죠. 원가를 낮출 수 있는 것입니다. 제품 원료, 박스, 용기 등등 뭐든 많이 주문하면 유리하겠죠. 이번 분기 매출이익률이 상당히 높은데 그런 효과인 듯 합니다. 

저는 3분기 숫자만 보고 매출이 사상최대치 일 것이라고 생각했는데 2018년 4분기 매출이 더 높네요. 

(이번 영상에 제 실수가 좀 많네요...)

어쨌든 4분기가 제대로 성수기란 이야기입니다. 

아마 다음 분기에 사상최대치 매출이 나오지 않을까 조심스럽게 예상해 봅니다.   

이번 분기에 이익이 잘 나오지 않은 가장 큰 원인은 광고홍보비 때문입니다. 

광고와 홈쇼핑 판매 수수료가 17억이나 차지했습니다. 

광고가 매우 중요한 화장품 사업의 특성상(특히 본느는 터치인솔이라는 자체 브랜드를 키우려고 하고 있죠) 이 부분이 지속적으로 발생할텐데 이걸 얼마나 잘 관리하느냐에 따라 향후 이익이 결정될 것으로 보입니다. 개인적으로 본느는 이익관리에도 신경을 많이 쓰는 회사라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광고를 홈쇼핑, 박시참을 통해서 하는 것을 보고 느낀 지극히 개인적인 판단입니다) 

결론적으로 현재 본느는 매출 성장이 가장 중요하고 그런 측면에서 보면 3분기까지 잘하고 있습니다.   

3분기까지 누적 순이익이 54억입니다. 올해 순이익 80억을 달성한다면 현재 시총이 1200억 정도. PER15인데 화장품 업계 PER을 고려하면 본느가 현재 비싼 가격이라 할 수 없습니다. 다만 이익 증가가 크지 않아서 시장 반응이 미적지근 할 수도 있겠다, 그런 느낌도 있습니다.  

동양생명은 지금까지 보험사업쪽 이익이 탄탄했지만 자산운용부문의 손해가 막심해서 전체 이익을 크게 훼손시켜왔습니다. 2019년 2분기부터 자산운용 전략 변화의 조짐이 있었고 3분기에도 계속 진행 중입니다. 이익이 높은 대출 자산의 투자 규모를 높이고 이익이 낮은 채권 투자는 비중을 조절하고 있습니다. 저는 현재 상황에서 이런 자산운용이 옳은 판단이라고 생각합니다. 배당성향도 순이익의 30% 정도는 할 계획이라고 합니다. 다만 일회성 이익은 분할해서 배당하는 것을 논의 중이라고 하니 배당금 계산할 때 염두에 둬야 할 것 같습니다. 그냥 다 배당하지 뭘 나누는지...4분기 큰 적자가 발생하지 않는다면 보수적으로 5% 이상의 배당이 기대됩니다. 아무도 관심이 없는 생명보험업. 배당이라도 잘 줘야 합니다.  

마지막으로 오이솔루션. 오이솔루션의 3분기 실적은 대단합니다. 올해 들어 매분기 사상최대 매출과 이익을 갱신하고 있습니다. 3분기 매출은 606억 순이익은 156억입니다. 그럼에도 주가가 크게 하락을 했습니다. 4분기 실적 예상이 저조했기 때문으로 보입니다. 오이솔루션의 매출 예상은 아주 정확합니다. 4분기 매출을 500억 정도로 예상했는데. 올해 들어 처음으로 매출 감소를 전망했습니다. 국내 통신사들이 5G 투자 속도를 조절하는 분위기입니다. 결국 해외에서 의미있는 매출이 발생하느냐가 관건입니다. 일본과 미국에서 내년에 5G 투자를 본격화 할 것인지. 오이솔루션은 그 시장에서 얼마나 매출을 발생시킬 수 있을 것인지. 거기에 따른 이익은 얼마나 될 것인지. 사실 배팅의 영역에 들어왔다고 할 수 있는데. 저는 오이솔루션의 과거 사업 히스토리와 현재 국내 사업에서 발생하는 이익을 볼때 기대를 해 볼만한 구간이라고 생각합니다. 원래 수출을 잘하는 회사이고 내수가 받쳐주는 지금 이 상황이 비교적 리스크가 크지 않아 보인다는 판단인데. 다만 이런 투자 아이디어가 틀리면 주가 하락이 아주 클 것이라는 리스크는 감안해야 합니다.  

솔직히 분기 실적만으로 기업의 실제 가치를 판단하기는 어렵습니다. 몇 분기와 몇 년간의 실적을 바라 봐야만 비교적 정확하게 기업이 가는 방향과 그 실제 가치를 판단할 수 있습니다. 

아마존의 제프 베조스가 이런 말을 했습니다. 

'이번 분기의 좋은 실적은 이미 3년 전에 결정된 것이다'  

투자에 적용할 부분이 많은 말입니다. 

이 정도 통찰력을 가져야 하는데. 역시 쉽지가 않죠. 

, , , , , , , , , , ,

6 Comments
2 bigfoot 11.30 12:22  
솔직히 아직 저에겐 어렵습니다.
많이 공부해야겠습니다.
추천 드립니다
12 용현 12.02 08:51  
[@bigfoot] 어려운 부분이 무엇인지 여쭤봐도 될까요? 궁금하신 점 알려주시면 제가 아는 한에서 최대한 알려드리겠습니다.
즐거운 하루 되십시오!

축하드립니다! 행운의 5 럭키포인트를 얻으셨습니다 : )

23 하늘이 12.01 11:54  
잘 읽고 갑니다~

축하드립니다! 행운의 1 럭키포인트를 얻으셨습니다 : )

12 용현 12.02 08:51  
[@하늘이] 감사합니다. 즐거운 하루 되세요!
36 네스라인 12.02 04:28  
영상 잘 봤습니다.
이번꺼는 짧네요.
12 용현 12.02 08:50  
[@네스라인] 그래서 글이 길어지네요. 감사합니다. 즐거운 한 주의 시작 되십시오!
제목

최근글


새댓글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Story Naver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