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영동 대부업자 21화 3분기 실적발표(1)

용현 - 부동산P2P 상품분석

남영동 대부업자 21화 3분기 실적발표(1)

기업들의 3분기 실적이 발표되었습니다.  

그래서 남영동 대부업자에서 다뤘던 기업들 3분기 실적을 살펴보았습니다. 

우선 종근당홀딩스. 

종근당홀딩스의 핵심 투자아이디어는 자회사 종근당건강의 성장입니다. 

종근당건강은 건강기능식품을 판매하는 회사입니다. '락토핏'이라는 메가히트상품을 개발하면서 건기식 시장에서 두각을 나타내고 있습니다. '락토핏'을 개발한 뛰어난 마케팅 역량을 기반으로 지속성장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3분기 종근당건강은 이에 부합하는 좋은 실적을 보여줬습니다. 매출과 이익이 전년, 그리고 전분기 대비 크게 성장하면서 기대에 부합했습니다. 계속 이렇게 성장한다면 주가도 분명히 오를 것이라 생각합니다. 

코엔테. 코엔텍은 울산에서 산업폐기물을 처리하는 회사입니다. 울산지역의 산업폐기물 처리시설 부족이 핵심아이디어입니다. 지속적으로 폐기물처리 가격을 올릴 수 있을 것이라고 예상했었습니다. 결과적으로 가격은 지속적으로 올리고 있습니다. 다만 코엔텍이 매립 용량을 대폭 축소시키면서 이익이 정체되고 있습니다. 이는 내년 이후 코엔텍이 울산에서 유일한 매립회사가 될 것으로 보이기에 반입량을 조절하는 것으로 보입니다. 내년부터 울산 지역 완전독점회사가 되는 것이죠. 그리고 코엔텍은 신규 매립장 허가도 이미 받은 상황이고 2021년에 가동할 계획을 가지고 있습니다. 내년 이후가 기대되는 이유입니다. 다만 이미 주가가 많이 비싸기 때문에(PER21), 이 점은 감안하고 투자에 임해야 합니다. 

마지막 아세아제지. 골판지 회사입니다. 상장 골판지 회사 모두 주가가 정체입니다. 모두 전년대비 감소한 실적을 보여주기 때문이라고 판단합니다. 골판지회사 투자아이디어는 다음과 같습니다. 

1. 골판지 원지에서 상자까지 과점화 

2. 골판지 수요의 지속적인 성장 

현재 이 두 가지 아이디어 모두 뚜렷하게 숫자로 보여지지 않기 때문에 시장에서는 우려하는 것 같습니다. 아이디어 훼손으로 생각하는 것 같은데. 

상자 쪽 과점은 현재 진행 중입니다. (골판지 5개사의 상자 쪽 실적이 원지 보다 좋아 보입니다) 그리고 골판지 수요도 일시적으로 부침을 겪을 수는 있지만 분명히 성장할 것입니다. 두 아이디어 모두 속도의 문제이지 방향은 정해져 있습니다. 그리고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골판지 회사들 주가가 너무 쌉니다. 아세아제지의 경우 PER4입니다. 투자에 있어서 저렴한 가격은 모든 단점과 실수를 상쇄할 수도 있는 최고의 장점입니다. 그리고 낮은 가격 때문에 아이디어가 숫자로 들어날 경우 업사이드도 큽니다. 

기업의 한, 두 분기 실적은 해당 기업의 실제 모습을 온전히 반영하지 못합니다. 그리고 분기 실적은 주식 시장의 변동성만큼이나 종잡을 수가 없습니다. 장기간의 실적을 봐야만 기업의 본모습이 보입니다. 

그럼에도 분기 실적을 점검하는 것은 투자아이디어에 큰 훼손이 없는지 살펴보고자 함입니다. 투자아이디어에 훼손이 없다면 좀 길게 보는 여유를 가지는 것이 투자에 절대적으로 유리합니다. 

, , , , , , , , , , , , , ,

4 Comments
잘 읽었습니다  감사합니다
13 용현 11.30 12:09  
[@재테크부자] 감사합니다. 즐거운 주말 되십시오!

축하드립니다! 행운의 3 럭키포인트를 얻으셨습니다 : )

37 네스라인 11.29 00:12  
이익이 성장할 것 같거나 실제로 이익이 성장할때 주식은 오른다.
잘 봤습니다.
13 용현 11.30 12:08  
[@네스라인] 감사합니다. 즐거운 주말 되세요!
제목

최근글


새댓글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Story Naver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