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여동 대부업자 12화 은행주 투자

용현 - 부동산P2P 상품분석

남여동 대부업자 12화 은행주 투자


저는 현재 은행 주식이 전반적으로 저평가 되어 있다고 확신합니다. 

이유를 찾자면 많습니다. 

저금리, 성장성 부재, 불황에 따른 부실대출, 정부의 지나친 간섭 등등. 

모두 타당한 이유이긴 합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저는 현재 은행 주식이 좋은 투자처라고 생각합니다. 

1. 수익성과 자기자본 대비 너무 쌉니다. 

2. 은행은 과점산업이며 규제산업이라서 향후에도 수익성을 유지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3. 현재 은행의 예금금리에 비해서 배당수익률이 월등히 높습니다. 

이 세가지 이유만으로도 저는 충분히 투자할 만하다고 생각합니다. 

투자든 사업이든 모든 일이라는 것이 어느 시점에서는 결국 자기 확신과 결단의 문제라고 생각합니다. 100% 모든 것이 좋은 투자처는 없습니다. 

장점은 이렇고, 단점은 이런데. 

"그럼에도 불구하고 실행 할 것이냐" 

저는 결국 이 문제라고 생각합니다. 

영상에 "아프리카돼지열병"이야기가 언급되는데 그 후로 2 곳에서 추가로 확진이 나왔습니다. 

제발 정부에서 대처를 잘해서 더는 확산이 안되길 바래봅니다. 

, , , , , , , , , ,

12 Comments
9 paypay2 09.24 16:12  
하지만 최근 2년간 거의 40%가 떨어진 주가를 생각하면..... 그리고 향후 인터넷은행들이 계속 들어오면 지금처럼 예대마진 높게남겨먹는식으로 수익구조를 높게 가져갈수 있을지 모르겠네요. 토스가 계속 문두드리고있는데 결국은 열릴거같은데
11 용현 09.24 17:10  
[@paypay2] 음. 말씀대로 장기적으로 토스 같은 인터넷뱅킹이 파이를 좀 가져갈 수 있겠네요.
하지만 주식 종목 선정에서 가장 중요한 것을 저는 바로 저렴한 가격이라고 생각하기 때문에 현재 할만한 샹황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런데 토스의 수익모델은 뭔지 혹시 아시나요? 제가 아직 거기까지 공부를 못해서.
잘 보았습니다 공부할게 많네요 고생하셨습니다
11 용현 09.27 09:35  
[@재테크부자] 감사합니다. 오늘도 즐거운 하루 되세요! 불금!
은행주는 따로 안하고 있지만은 오픈뱅킹 리스크에 대해서는 어떻게 생각하고 계신지 궁금합니다~

10월부터 은행 대상 오픈뱅킹 시범 서비스, 12월부터 핀테크 기업 등의 오픈뱅킹 서비스가 본격 시작이 될텐데, 본격 리스크로 부각이 될 수 있는게...
1) 은행의 수익 중에서 입출금 '펌뱅킹' 수익이 얼마나 줄어들지(은행주를 투자 안하다보니 펌뱅킹 수수료 수익이 얼마나 차지하는가는 모르겠습니다 ㅎㅎ;;)
2) 오픈뱅킹의 경우 고객 정보를 공유할 수 있다보니 한정된 파이에서 소비자는 은행 플랫폼과 핀테크 플랫폼 중 무엇을 택할 것인가...(경쟁 심화 우려)

대충 생각해봐도 이 정도 리스크가 있는데, 어떻게 될련가는 모르겠네요 ㅎㅎ

아래는 참조 글 한 번 ㅎㅎ

그냥님 글 - https://p2pforum.kr/bbs/board.php?bo_table=p2ptalk&wr_id=9958
잘 소개된 것 같은 기사 - http://www.dailian.co.kr/news/view/810412
11 용현 09.27 09:50  
[@잠자는사람] 저는 은행업의 본질은 편의성 보다는 금리와 신뢰성에 있다고 생각합니다.
물론 편의성에 의해서 벤처 은행으로 이동하는 고객이 늘어날 수도 있겠지만,
결국 고객은 예금이자와 대출이자로 움직인다고 생각합니다.
아무리 편해도 예금이자가 낮으면 결국 움직이지 않을 것이고, 대출금리가 높으면 대출을 안하게 되겠죠.
그리고 그리고 금융회사의 수익은 결정적으로 대손에 의해서 결정됩니다.
P2P투자를 해보셔서 확실히 느끼시겠지만, 원금손실 한방이면 그냥 끝입니다.
혁신금융이라는 말이 저는 거북스러운 것이 금융의 본질은 편의성이 아니라 신뢰성과 안정성이라고 생각합니다.
편한 앱을 만드는 것이 중요한 것이 아니라. 
어떻게 하면 고객에게 더 많은 이자를 줄 것인가. 그러면서 손실은 어떻게 피할 것인가
여기서 혁신이 많이 이뤄져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현재 그런 혁신의 움직임은 P2P 업체들이 그나마 하고 있는 편이죠
그리고 금융업의 이익은 결국 손실 관리가 가장 중요한 것인데 P2P를 보시면 아시겠지만 쉽지 않은 일입니다.
토스가 지금 고객에게 금리를 더 주려고 P2P자동투자를 하고 있던데 결과가 어떻게 될지는 두고 보면 알게 되겠죠.
확실한 것은 문제가 생기면 토스는 당연히 자기들은 자리만 제공했고 결정은 고객이 했다고 주장할 것이라는 점입니다.
21 하늘이 10.01 08:29  
[@용현] 잘 읽었어여~!
28 네스라인 09.25 17:51  
영상 잘 봤습니다.
11 용현 09.27 09:57  
[@네스라인] 감사합니다. 즐거운 주말 되세요!
21 하늘이 10.01 08:28  
잘 보았습니다~!
17 진연 10.05 10:51  
저도 은행주 투자하고 있는데 수익률이 별로네요~~
11 용현 10.07 15:41  
[@진연] 저도 뭐 대단한 실력이 있는 것이 아니라 조언이 좀 부끄럽습니다만, 은행주 투자를 시작하셨으면 장기로 보시고 배당을 받겠다는 마음으로 투자하시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시가 대비 5% 이상 배당이 나오는 가격에 매수를 하셨다면 시간문제입니다. 기다리면 반드시 반등합니다. 힘드시겠지만 그래도 P2P연체보다는 훨씬 덜 힘드니까 조금 마음 편하게 가지실 수 있다면 좋겠습니다.
제목

최근글


새댓글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Story Naver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