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라클펀딩 투자후기 올려봅니다

투자인증·상환인증

홈 > 미션·인증 > 투자인증·상환인증
투자인증·상환인증

본 게시판은 글 작성 500 POINT / 댓글 작성 50 POINT를 획득 하실 수 있습니다.

* 알림 : 동일업체의 당일 투자 및 상환은 하나의 글에 모아 작성 해 주세요.(규정 미준수시 이동 및 삭제 조치)

미라클펀딩 투자후기 올려봅니다

본격적으로 P2P 투자를 시작한지 약 2년이 되어갑니다.


처음 투자는 나름 안전하다고 생각하는 대형 P2P사에서 시작을 했습니다. 그러다가 대형사들의 낮은 이율에 만족을 못하고 각종 커뮤니티를 통해서 여럿 괜찮아 보이는(?) 업체들을 추려내서 투자 폭을 점점 확대했고, 그 결과 현재까지 14개 업체에 대한 투자를 진행했었습니다.


하지만 그 중에서도 현재 제가 가장 많이 포지션을 가지고 있고, 누적 기준으로도 가장 많이 투자한 업체는 미라클펀딩입니다. 제 블로그에도 종종 미라클펀딩 상품에 대한 분석글을 올리기도 했었습니다.


갑자기 여기서 미라클펀딩? 이라고 생각할 수 있는데, 그렇습니다. 이 후기는 아메리카노를 받기 위한 발판입니다.


우수 후기자 3명에게는 리워드 3만원까지 준다는데 그것까지는 바라지도 않습니다. 저는 아메리카노로도 만족합니다. (물론 리워드를 주신다면 마다하지는 않습니다.)

캡처.PNG

자고로 기브앤테이크라고, 글만 써도 상품을 준다니 답례로 좋은 얘기를 써주는게 사람의 도리가 아닌가 싶습니다.

 

[장점 1. 고이율의 주택담보대출 위주의 상품]


미라클펀딩의 대부분 상품은 아파트/빌라 등 주택담보대출입니다. 간혹 PF나 Soho-mix라는 이름으로 카드대금채권과 주담대를 혼합한 상품이 나오긴 하지만, 주력은 주택담보대출입니다.


이게 왜 장점이냐면, 상품을 분석하기가 쉽습니다. 같은 담보대출이어도 환급성이 떨어지는 토지담보대출이나 규모가 큰 특수물건(공장, 창고 등) 담보대출은 분석이 쉽지 않습니다.


하물며 PF는 더하죠. 대부분 투자자들은 PF에 익숙하지 않아, 건물 하나를 짓는데 어떠한 리스크가 실제로 있는지를 인지하고 투자하기란 사실 쉽지 않습니다. 게다가 어떤 업체들은 차주나 시공사 정보를 공개하지 않기도 하지요.


하지만 주택담보대출은 상품이 단순합니다. 주변 시세, 실거래가, LTV 등만 알면 상당부분 상품성 분석이 가능한데, 주변 시세나 실거래가는 KB시세 및 국토교통부 실거래가 공개시스템에서 조회하면 바로 알 수 있습니다. 설사 P2P업체가 정보를 오픈하지 않더라도, 조금만 구글링을 팔면 투자자가 직접 리스크를 분석 가능합니다.(아파트 이름까지 비공개하지는 않으니깐요)


그리고 중요한 것은 주택담보대출임에도 이자율이 타사에 비해 높습니다.


대형P2P사들도 주택담보대출을 취급하는데(피플펀드는 완전히 주담대만 취급합니다), 이자율이 10%를 넘기가 어렵습니다. 반면 미라클펀딩 상품들은 개인투자자에게 풀리는 상품의 경우 10% 중반 수준입니다. 선후순위 Tranche를 설계해서 선순위에는 법인투자자, 후순위에 개인투자자 상품을 오픈하는 구조로 이자율을 높이는 것으로 보입니다.


물론 그만큼 리스크가 늘어나고, 실제 제 기준에 맞지 않는 상품은 투자하지 않고 넘깁니다. 그럼에도 주택담보대출의 분석하기 쉽다는 장점을 대입하면, 고이율임에도 리스크가 상대적으로 적은 상품을 투자자가 직접 발굴할 수 있는게 큰 장점이겠지요

캡처2.PNG

[장점 2. 연체율 0%, 부실율 0%]


는 사실 의미 없습니다. 한순간에 훅 가는 업체들이 얼마나 많은데..


그렇지만 몇몇 단기상환지연 상황에서 미라클펀딩이 성공적으로 대처하는 모습을 보면서, 미라클펀딩은 자체적으로 감당 가능한 상품만을 취급한다는 느낌을 받았습니다. 이는 PF와 비교하여 상대적으로 쉬운 구조의 주택담보대출이기에 가능한 점도 있겠지요.


최근에 토지담보대출 한 건이 단기상환지연 뜬 것 같은데, 이 상품도 안정적으로 Exit한다면 더 믿음이 갈 듯 합니다.

캡처3.PNG
 

#


아메리카노를 받으려면 2020년 투자내역을 캡쳐해서 올려야 한답니다. 지금 보니깐 상당히 많은 상품을 투자했었네요.


큰 손 투자자분들께 비교하면 조막손에 불과합니다만, 나름 타 P2P 사에 비해서 가장 큰 금액을 투자한 업체입니다. 1월에 3건이나 상환 예정입니다. 이것까지 무사 상환된다면 미라클펀딩에 대한 신뢰도가 더 올라갈 것입니다.


물론 이렇게 올린다고 투자를 권유하는 것은 절대 아닙니다. 제가 아메리카노에 눈이 멀어서 글을 쓰는 것임을 감안하면서 보셔야 합니다.


다만 앞서 말한 장점들로 인해 미라클펀딩을 투자업체로 편입하는 것을 고려하는 투자자들에게는 판단하시는데에 도움이 될 수 있으면 합니다.

그림21.png

 


11 Comments
47 미라클펀딩 2020.12.24 16:39  
안녕하세요!
P2P금융의 미래! "미라클펀딩"입니다.
투자 후기 남겨주셔서 감사합니다.

앞으로도 믿고 투자하실 수 있는 종합P2P금융사를 약속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축하드립니다! 행운의 74 럭키포인트를 얻으셨습니다 : )

6 타라 2020.12.24 18:32  
[@미라클펀딩] 늘 좋은 상품 올려주셔서 잘 보고 있습니다.
지금 투자한도에 걸려서 많이 투자를 못하고 있는데, 전문투자자로 추후에 전환하면 좀 더 적극적으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26 모모 2020.12.24 18:08  
후기  잘 봤습니다 스벅 보다는  리워드 기대해 봅니다^^
48 세미 2020.12.26 00:00  
후기 감사히 봤어요^^ 성투 화이팅입니다!
74 껴엉사랑 2020.12.26 14:24  
투자후기 감사해요. 투자에 많은 도움이 되었어요
99 귀공자 2020.12.26 19:59  
투자후기 잘 봤습니다.
37 두루도로 2020.12.26 23:55  
자세한 후기 감사합니다.
19 아싸투자 2020.12.27 11:31  
투자후기 잘 봤씁니다.

축하드립니다! 행운의 29 럭키포인트를 얻으셨습니다 : )

47 민이 2020.12.27 12:20  
자세한 후기글 잘 읽었습니다.성투하세요~~
8 우번투 2020.12.28 13:28  
잘 보았습니다. 저도 여기에 후기를 남겨봐야겠네요.
99 네스라인 01.03 12:02  
투자후기 잘 봤습니다.

축하드립니다! 행운의 83 럭키포인트를 얻으셨습니다 : )

제목

최신소통글


이벤트&투자상품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Story Naver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