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씨피펀딩 】천기누설 채권관리 26. - 부실채권관리 채권자의 의지 ( 2 )

업체가쓰는칼럼

【 씨피펀딩 】천기누설 채권관리 26. - 부실채권관리 채권자의 의지 ( 2 )

15 씨피펀딩 5 95 0


천기누설 채권관리 27. - 부실채권관리 채권자의 의지 2

 5. 압박의 강도를 높여라~


채권회수 활동을 하는과정에서 더 이상 진척이없는 때에는 , 가능한 한 신속하게 채무자에게 보다 새롭고 강력한 압박을 가하여 변제를 하도록 유도해야만 한다.

중요한것은, 그 시점을 적기에 인시하는것과 그 시점부터는 채무자를접촉할때 더 강력한 접근방법을 사용할 준비가 미리 되어 있어야 하다는 것이다.


2회째 통화를 한 시점부터 채권이 변제기한을 넘겨버린 상태라면, 채무자의 변제가능성 여부는 2회째 통화에서 어느 정도 파악될수 있기 때문이다.


상대방이 변제할 의도가 있는것으로 판단되면, 잘 협의해서 적절한 변제방법과 변제일자를 약속하면 된다.(반드시 문서로 작성하고 필요에 의해서 녹취를 하는것이 좋다.)

상대방이 변제할 의도가 없는 것으로 판단되면, 즉시 압박수위를 높여야 한다.


채무자에 대한 압박 강도를 높이는 방법과 절차는 여러가지가 있다.

예비 청구서 발송, 독촉장 발송, 전화 및 방문독촉, 재산조사, 그리고 법적조치와 강제집행에 관한 자문등 다양한 채권회수를 위한 방법을 시기적절하게 사용해야 한다.

이러한 내용들을 실천함에 있어서 채권관리 담당자가 늘 기억해야 할것은, 채무자가 연체하고 있는 것은 바로 내돈 이라는 것이다. 채무자를 압박하지 않는다면 변제를 받을수 없고, 그렇게 되면 채권자의 금전은 점점 줄어들것이다.

 

6.채무자에게 의미를 명확하게 전달하라.


앞서 4번 규칙에서 채무자에게 계약조건을 명확하게 전달하는 것이 중요하다는점은 이미 언급하였습니다. 여기서는 연체 또는 계약분쟁이 이미 발생한 상태에서 채권을 회수하고자 할 경우에 적용될 규칙을 적어 보겠습니다.

이 경우에는 채무자와 전화통화를 할때마다 반드시 다음의 두가지 사항을 확실하게 실천해야 한다.


(1) 변제를하도록 강력하게 압박을 가한다.


(2) 재통화, 지불각서,법적조치 등 다음 압박단계를 예고한다.(경우에 따라서는 채무자 모르게 일시에 강제집행하는게 효율적일 경우도 있음)


한가지 덧 붙이면~ 채권을 제대로 관리하려면 우선 채권자 본인의 말부터 잘 관리하자.

채무자와 약속한 일정이나 통화예고는 반드시 약속한 장소.시간에 진행해야 한다.

채무자에게 채권을 전문 채권추심회사에 넘기겠다고 말했으면 반드시 그렇게 실행하라.

채권자가 당신의 말을 그대로 실천하고 철저히 행동으로 보여주어야만, 당신의 채무자는 당신을 두려워 하고, 그만큼 채권회수 가능성도 높아진다.

 

7.혼자서 모든것을 해결하려고 애쓰지 마라.


채무자에게 독촉전화를 거는 것 자체를 성격상 내켜 하지 않는 사람도 있을수 있습니다.

금전 문제를 가지고 예기한다는 것은 어찌됫건 유쾌한 일이 못될뿐 더러 짜증나는 일이다.

그럴땐 혼자서 고민하지 말고 동료나 법률적인 지식에 있는 지인에게 협조를 구해라.


금전대부를 업으로 하는 대부관련 종사자나 자주 채무자와 상담하고 능숙하게 채무자에게 변제를 이끌어내는 지식이 있지만 보통 사람들은 평생 한두번이나 있겠습니까? 


채무자와 전화통화를 하기 두렵거나 신경이 과민해질 경우에 사전에 동료나 가족과 리허설을 해보는것도 나쁘지 않다.(이런 노력을 챙피해하거나 시도해보지도 않는다면 돈을 떼이는게 낫겠죠?)  

통화할 내용을 점검하고 무슨말을 할것인가 작석해본다음 , 전화통화를 통해 달성하고자 하는 목표가 무엇인지를 결정하기 바란다.

예를 들어 많은 채무자가 써먹는 대답~~


입금했어요.. 또는 입금할겁니다.라는 대답을 듣는다면 어떻게 대응할것인가.?

순진한 채권자는 곧바로 그러셨어요? 네 감사합니다. 라고 말하고는 전화를 "끊을 것이다.

그러나 그것은 좋은 응대방법이 아니다.


채권자는 이렇게 되물어보는게 낫다.

- 입금하신 날자는 언제 였습니까?

- 입금하신 금액은 얼마였습니까?

- 입금하신 계좌번호와 수취인은 누구 입니까?

일반적인 지인간의 금전거래에서 채권회수가 쉽지 않을때, 채권자 혼자서 섣불리 상황을 오판하여 곤란한 지경에 빠지면 채권회수는 결코 성공할수 없다.

난처한 상황에서는 주위에 도움을 청하기를 바란다. 절대로 한줌도 안되는 법률지식으로 인한 오판과 과격한 행동은 채권회수를 어렵게 만드는 주범중에 하나이다.

 

8. 이상의 규칙으로도 해결되지 않을 경우에는 전문가의 도움을 받아서 해결하는게 낫다.


악성채권을 다룰때 최선의 예방책은 사전지식이다. 금전거래전- 금전거래후- 회수시에 채무자의 상황을 파악하고 변제의중을 정확히 알고 있어야 한다.

3717872054_eagxUniE_7d72426234e19850892e7025241e8d8c3d1520ab.JPG


3717872054_in4G8C9N_72e855e9b17949e55219592690459bb26370ec20.PNG



 


 

5 Comments
15 씨피펀딩 11.29 17:02  
안녕하세요. 
씨피펀딩 기업칼럼으로 게시되는 채권관리 자료는 제가 대부금융업에 종사하면서  체험한 경험과 경력을 기반으로 사내 임.직원 교육용으로 사용했던  채권관리 자료입니다.
채권관리 자료중 초.중급에 해당되는 자료를 선별해서 40회정도의 분량으로 연재할 예정입니다. 
현실상 p2p연계대부업은 기존 대부금융의 틀에서 본다면 기존 대부사업방향에서 크게 벗어날수없는 태생적인 한계를 가지고 있습니다.
p2p관련 자료로서는 맞지않을수 있으나, 채권관리측면에서  대부금융에 관심을 갖는 회원을 대상으로 제공하는 자료임을 참고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또한 부동산 담보채권에 있어서 채권회수에 어려움을 겪고 있거나, 법률적인 검토가 필요한 경우  회원분에 한해 무료로 상담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3 wpdnjs1221 11.29 18:01  
감사합니다. 잘 읽고 있습니다.
23 하늘이 11.29 18:29  
잘 읽고 갑니다~!
23 세미 11.30 19:22  
감사히 읽고 갑니다^^
36 네스라인 12.01 07:33  
감사합니다..
제목

최근글


새댓글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Story NaverBand